경영전술과 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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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02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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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strategy과 전술
경영strategy과 밀접히 관련된 관념으로서 경영strategy과 구별되어야 할 또 하나의 용어는 전술(tactics)이다. 원래는 둘 다 군사 전쟁용어로 사용되어 왔으나 1941년에 노이만과 모겐스턴(J. Von Neumann & 0. Morgenstern)이 경제학에 처음 도입하였으며 그 후 1950대부터 경영학에 널러 보급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strategy과 전술은 거의 똑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실제적으로 관념상으로 매우 중요한 차이가 있으므로 그 차이를 명백히 인식할 필요가 있따
헬리겔과 슬로컴은 strategy과 전술의 특징을 아래의 표와 같이 간략히 요약하고 있따 양자의 차이를 성과 수준, 影響(영향) 범위 및 관념적 측면에서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성장산업에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게 되면 영업활동이 다소 저조하거나 노사간에 약간의 갈등이 있더라도 비교적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따 이와는 반대로 사양산업이나 불리한 산업에서 불량상품을 생산하게 되면 아무…(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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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술과 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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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오늘날 strategy과 전술은 경영성과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실제경영에서도 흔히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이다.
예를 들면, 특정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이나 그 기업의 제품은 일반적으로 매우 중요한 strategy적 의사결정이다.
`표` strategy과 전술의 특징
I. 성과수준의 차이
strategy과 전술은 기업체의 실제성과에 있어서 그 효력에 큰 차이를 나타낼 수 있따 즉, strategy은 전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보다 높은 차원에서 성과상의 효력을 발휘하고 있는 반면에, 전술은 strategy에 종속된 관념으로서 성과상의 효력범위가 strategy에 의하여 지배되고 있따 의사결정관점에서 볼 때, strategy은 일반적으로 조직체전체의 성파에 影響(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따 따라서 strategy자체가 우수하다면 집행과정에서 아무리 전술상의 과오를 범하더라도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지만, strategy자체가 잘못되었다면 그 집행결과에서 아무리 우수한 전술은 사용한다 하더라도 성과수준은 낮을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