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theory(이론)의 현실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1 20:15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제반이론.hwp
때문에 행동과학적 관리이론(理論)은 지금까지의 고전 이론(理論)에서의 과학적 관리기법과 행정과정이론(理論) 그리고 관료제론은 물론 다음의 인간관계론을 포함하여 심리학, 인류, 정치, 교육, 사회학 등 전반적인 이론(理論)을 바탕으로 조직을 관리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행동 과학 이론(理論)은 보다 광범위한 학문과 이론(理論)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조직의 관리 방법으로써 과학적 관리기법과 인간관계론에서 야기되는 조직관리이론(理論)의 비판점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생산성 향상과 인간 존중의 사상을 동시에 충족시키려는 이론(理論)이다. 또 호오손 實驗(실험) 이루 나타난 인간관계론에서는 조직의 생산성은 집단 내외 비公式(공식) 조직에 의해 크게 effect을 받으며, 따라서 조직 내에서의 인간관계를 중시해야 한다고 보았으나 이러한 인간 관계론은 지나치게 획일적인 선의에 입각한 인간존중의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조직의 목적이 도외시되고 비생산적 성향이 짙어지면서 조직의 파괴 혹은 해체현상까지도 일어나고 있음을 들어 지나치게 인간 중심적이라는 비난을 받게 되었다.
1. 체제론의 개념(槪念)
2.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 현실 적용
Ⅱ. 인간관계론
Ⅲ. 행동과학이론(理論)
Ⅰ. 고전적 조직이론(理論)
2. 행동과학이론(理論)의 교육행정 현실 적용
1. 행동과학이론(理論)의 개념(槪念)
4 .관료제론
순서
다.
1. 과학적 관리이론(理論)
한국 교육행정의(定義)발전 체제론적 접근 행동과학theory(이론) 인간관계론 고전적 조직theory(이론) / (교육행정theory(이론))
한국 교육행정의발전 체제론적 접근 행동과학이론 인간관계론 고전적 조직이론 / (교육행정이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행정관리론(administrative management theory)
5. 관료제론의 교육행정 현실 적용
2. 체제이론(理論)의 교육행정 현실 적용
교육행정theory(이론)의 현실적용
한국 교육행정의발전 체제론적 접근 행동과학이론 인간관계론 고전적 조직이론
Ⅵ. 교육행정이론(理論)의 적용 事例(사례)
1. 행동과학이론(理論)의 개념(槪念)
2. 과학적 관리이론(理論)의 교육행정 현실 적용
Download : 교육행정제반이론.hwp( 77 )
Ⅴ. 한국 교육행정이 발전과 이론(理論)적 발전과의 비교
Ⅲ. 행동과학이론(理論)
1. 한국 교육행정이 발전
Ⅶ.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행정
설명
2. 한국 교육행정이 발전과 이론(理論)적 발전의 비교
1. 인간관계론의 개념(槪念)
Ⅳ. 체제론적 접근
지금까지 대체로 논의된 고전이론(理論)과 인간관계론 에서 주장하는 조직이나 학교교육조직을 관리하는 이론(理論)들은 상당한 부분들이 지금 현대도 사용되고 있으나, 또 어떠한 부분들은 현대조직관리와 매우 상반된 내용으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먼저 고도의 과학적인 작업관리를 통하여 고능률과 고임금을 추구하는 과학적 관리이론(理論)은 지나치게 인간을 기계로 취급한다는 비난을 받았다. 이러한 맥락 위에서 나타난 새로운 하나의 이론(理論)이 행동과학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