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도덕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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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30 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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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우리는 이제 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대하여 논해 보도록 하겠다. 그것은 지식과 도덕을 보는 관점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표현 될 수 있으며, 학자들의 입장에 따라 다르게 표현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산술적인 수치로 1+1은 2가 된다 하지만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두 사람이 만난다고 해서 반드시 2가 되는 것은 아니며 1이 될 수도 있고 3, 4가 될 수도 있고, ∞(무한대)가 될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가 될 수도 있다 이처럼 인간과 인간에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논한다는 것은 답을 내리기 힘든 것이며, 정답은 없고 오직 해답만이 존재한다고 말 할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오직 인간만이 생각할 수 있는 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대한 논의에 대한 입장은 시대와 학자들에 따라서 서로 달라질 수밖에 없으며,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意見(의견)이라고 하더라도 저마다의 사고의 차이에 의해서 다양하게 제시 될 수밖에 없다. 이 環境에 대한 適應(적응)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토대로 새로운 대상을 이해하는 동화와 새로운 지식을 바탕으로 알고 있던 지식을 수정하는 순응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그에 반해 길포드는 지식을 삼차원적인 입체적 관점으로 설명(explanation)하는 특색을 보이고 있으며, 스피어맨은 지식을 특수요인을 나타내는 S요인과 일반지능을 나타내는 G요인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지식이 발달한 사람도 있을 수 있고, 그 반대의 사람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Ⅱ. 지식과 도덕
1. 지식
지식에 관한 定義(정이)를 살펴보자면 먼저 피아제는 環境에 適應(적응)하는 힘을 지식으로 보았다. 지식에 관한 또 다른 입장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감정적, 인지적 이 두 가지를 합하여 지식이라고 하였고, 터먼은 지식을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능력이라고 定義(정이)하였고, 웩슬러는 지식을 유목적…(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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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가드너는 언어, 동작, 신체, 음악, 사회성 등의 다지능 적인 측면을 지식으로 보았다.
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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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Ⅱ. 지식과 도덕 --1
Ⅲ. 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관한 학자들의 입장 --3
1. 긍정적인 입장의 학자들 --3
2. 부정적인 입장의 학자들 --5
Ⅳ. 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관한 실제 事例 --6
1. 관계가 있는 경우 --6
2. 관계가 없는 경우 --8
bibliography --14
Ⅰ. 서 론
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관한 定義(정이)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지식과_도덕의_관계 , 지식과 도덕의 관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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