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조상숭배 문화권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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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1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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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하였으니 우탁(우탁:1263~1342)은 매우 사변적인 학자로 정주학(정주학)을
아주 쉽게 이해하여 주자학(주자학)을 수용하여 발전시켜 가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1. 송대(송대)에 와서 성리학(성리학)이 형성되어 체계화(체계화)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학문연구가 활발하기 처음 하였는데, 고려말(고려말)에
안향(안향:1243~1306)은 충렬왕(충렬왕)12년에 주자학(주자학)을
수용(수용)하였고 백정(백정:1260~1340)으로부터 정주성리학(정주성리학)이
전래되면서부터 고려말의 학풍은 성리학형성의 원천이 되는 역학(역학)연구가
교육기간에서는 매우 활발해지기 처음 하였다.
#3. ≪고려example(사례) 전(고려example(사례) 전))≫ <우탁조(우탁조)>에 보면,
탁(탁)은 경사(경사)에 밝고 특히 역학(역학)에 조예가 깊어서...
이천역(이천역)이 처음에 동방(동방)에 전(전)함에 아는 이가 없더니 탁이
폐문하고 연구한 지가 월여(월여)에 이내 해득(해득)하게 된지라,
생도(생도)들에게 이룩 교수(교수)하니 이학(리학)이 비로소 행(행)하여지게
되었다. 유교경전(유교경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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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송대(송대)에 와서 성리학(성리학)이 형성되어 체계화(체계화)되면서부터본격적으로 학문연구가 활발하기 시작하였는데, 고려말(고려말)에... , 유교와 조상숭배 문화권선교인문사회레포트 ,
#1. 송대(송대)에 와서 성리학(성리학)이 형성되어 체계화(체계화)되면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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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으로 학문연구가 활발하기 시작하였는데, 고려말(고려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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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5. 우탁(우탁)이야말로 역학연구로 명성이 높아져서 中國에까지 알려졌을
뿐아니라 두루 경(경).사(사)에 능통하였다고 한다.
#2. 그런데 종래에는 역학연구가 경학(경학)적연구였으나 주자학이
수용되면서부터는 철학(철학)적 연구로 그 방향이 바뀌게 된 점이 다른 점이다.
#4. ≪고려example(사례) 전(고려example(사례) 전)≫에 보면, 우탁(우탁)이 [역(역)]을 많이
연구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따 << 참조: 고려example(사례) 전(고려example(사례) 전),
[탁통경사(탁통경사), 우심어역학(우심어역학), 복서무불중(복서무불중)
정전(정전) 초래동방(초래동방) 무능지자(무능지자), 탁개문월여(탁개문월여),
교수생도(교수생도), 이학시행(이학시행)] >>
우탁은 고려말에 성리학이 수용되면서부터 성리학의 point이 역학임을 감지하고는
역학연구에 관심을 기울였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