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학습theory 과 구성주의 학습theory 및 정보수용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09 16:27
본문
Download : 경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수용이론.hwp
Download : 경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수용이론.hwp( 50 )
순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Ⅰ. 경험학습理論
1. 경험학습의 기원
1) 진보주의 교육운동
2) 20세기 경험학습에 대한 논의
2. 경험학습의 definition
3. 경험학습의 교육학적 원리
1) 진정한 활용가치
2) 적극적인 학습
3) 학습자의 경험 도출
4) 경험과 未來(미래)의 기회를 연결시킬 수 있는 구조
5) 학생들의 경험
4. 지도자의 역할
5. 콜브의 경험학습 측정(測定) 기준 및 유형 구분
Ⅱ. 구성주의 학습理論
1. 구성주의의 definition
2. 피아제의 구성주의 理論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Ⅲ. 정보수용理論
1. 靑少年(청소년) 정보의 영역
2. 정보수용모델
1) 필요조건
2) 실행단계
3) 평가단계
*참고한 문헌
(2) 20세기 경협학습에 대한 논의
지난 20세기 중반까지, 복원주의자들의 시각이 인간행동에 관한 논의를 지
배하였다.
*학습은 정보를 이해시키고 일상생…(drop)






,인문사회,레포트
경험학습theory 과 구성주의 학습theory 및 정보수용theory
[adolescent(청소년)활동theory ]경험학습theory 과구성주의학습theory 및정보수용theory
[청소년활동이론]경험학습이론과구성주의학습이론및정보수용이론 , 경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수용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다. 20세기 중반까지 자극-reaction(반응)(S-R)理論은 매우 강력하여 교윽, 언어
학,사회학 등과 같은 인문학의 다른 영역에서도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이 같
은 단순화된 견해는 改善(개선) 의 여지가 많았다. 왜냐하면 고전적인 조건理論만으
로는 인간이 외부의 자극과 상관없이 일정한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觀察
했던 피아제(Piaget)의 주장을 설명(說明)할 수 없기 때문이다 1980년 후반까지도 경
험은 단지 자극의 원천으로서 취급되었으며, 학습은 자극의 결과로서 도출되
는 reaction(반응)으로서 상대적이며 영구적인 alteration(변화) 로서 definition 되었다(Travers, 1977).
그러나 인지적 그리고 인문학 연구들은 점점 더 경험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기 처음 했다.
*학습은 암기하고 저장하는 것이다.
*학습은 지식의 증가를 가져와야 한다.
*학습은 구체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우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며,
필수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요소(facts)들을 습득해야 한다. 한 예로 살조(Saljo, 1979)는 학습에 대한 학생의 입장을 반영
하여 경험理論의 기초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