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후 한국 기독교의 歷史인식과 죄책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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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5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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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글과 사관이 글쓰는 사람의 ‘사유의 존재 제약성’을 받는다는 지식사회학의 지적을 집필자는 겸손하게 받아드린다.
1. 들어가는 말 , 2. 해방정국과 한국 기독교의 첫번째 카이로스(1945-50):정치이념을 극복 못한 한국기독교, 3. 한국전쟁과 한국 기독교의 반응(1950-60):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의 위배, 4. 두 次例의 혁명과 기독교의 대응(1960-70): 등잔에 기름이 떨어진 처녀의 눈뜸, 5. 광야의 세가지 시험에서 모두 실패한 1970-80년대 한국 사회와 기독교, 6. 1990년대 한국 기독교 : 새로운 영적 쇄신과 화해된 민족 평화공동체 형성을 지향하며 , , filesize : 160K
해방후 한국 기독교의 歷史인식과 죄책고백
레포트/기타






설명
1. 들어가는 말 , 2. 해방정국과 한국 기독교의 첫번째 카이로스(1945-50):정치이념을 극복 못한 한국기독교, 3. 한국전쟁과 한국 기독교의 반응(1950-60):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의 위배, 4. 두 차례의 혁명과 기독교의 대응(1960-70): 등잔에 기름이 떨어진 처녀의 눈뜸, 5. 광야의 세가지 시험에서 모두 실패한 1970-80년대 한국 사회와 기독교, 6. 1990년대 한국 기독교 : 새로운 영적 쇄신과 화해된 민족 평화공동체 형성을 지향하며 , , FileSize : 160K , 해방후 한국 기독교의 역사인식과 죄책고백기타레포트 , 해방정국의 기독교 해방후 기독교 한국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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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들어가는 말
2. 해방정국과 한국 기독교의 첫번째 카이로스(1945-50):정치이념을 극복 못한 한국기독교
3. 한국전쟁과 한국 기독교의 reaction (1950-60):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의 위배
4. 두 order (차례) 의 혁명과 기독교의 대응(1960-70): 등잔에 기름이 떨어진 처녀의 눈뜸
5. 광야의 세가지 시험에서 모두 실패한 1970-80년대 한국 사회와 기독교
6. 1990년대 한국 기독교 : 새로운 영적 쇄신과 화해된 민족 평화공동체 형성을 지향하며
이 글은 1945년부터 지금까지 50여년간 한국 기독교의 歷史(역사)인식을 자기 죄책고백적 시각에서 성찰함으로서, 과거를 반성적으로 돌아보고, 닥아오는 21 세기(世紀) 를 바르게 展望하려는 한 신학도의 엣세이다. 필자가 해방후 53년간의 한국 기독교를 통시적으로 성찰하는데 ‘예언자적 歷史(역사) 해석’의 입장을 견지하려고 한다는 말은, 한국기독교가 한국 사회 속에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믿음의 맘을 가지고 얼마나 定義(정의),자유,평화,가난한자의 인권에 대한 관심에 투철 하였는가를 歷史(역사)적 판단의 시각으로 삼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의 교세가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교…(省略)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한 진보적 신학도의 입장에서, 그리고 필자가 이해한 신구약성서를 관통하고 있는 예언자적 역 사해석의 입장에서 가급적 歷史(역사)적 진실에 접근하려는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다. 인간은 歷史(역사)적, 文化적, 사회적 제약을 받는 존재이므로 필자의 견해가 보편타당성을 지닌 歷史(역사)해석이라고 강변할 생각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