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철학과 도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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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8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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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사변철학으로부터 벗어나 사랑과 고통을 가진 인간의 생명을 문제삼는 실제적인 방향으로 전향시킨 양명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양명학이 명말에 이르러 성행하였으나 공담의 폐간이 드러나 청초의 여러 학자들은 이 폐단을 교정하는데 노력하였다.
(3) 송명시대
송명대는 유학을 부흥하는 획기적인 시대로 성리학과 양명학이 흥성하여 유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무극태극, 이기설, 사단칠정, 인심도심 등의 문제를 갑론을박하여, conclusion(결론)없는 관념의 논쟁이 되었다. 성리학은 그 체계가 방대하고 넓은 것으로서 노장이나 불교의 초세간적인 혹은 관념적인 것만이아니라, 철학적 理論과 보다 더 구체적 측면에서 문제를 책임있게 전개한 동시에 사회적으로 볼 때에는 더 민족적이고 정치적 측면에서 강력한 理論을 제공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송대는 당시 주변의 이민족인 요, 금에 의해서 침략을 당한 때였으므로 이에 대항하기 위해서도 상당히 자주적인 독립정신이 요구되었다고 할 수 이?? 정치적으로 자주정신을 강조하는 동시에 중화주의을 강조하고, 이른바 존왕양이의 민족주의적 대의명분론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청대의 학문은 명대의 손기봉, 황종희, 고염무, 왕부지 등에 의하여 단서를 열었다.유가철학과도덕완성 , 유가 철학과 도덕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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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대
청대의 유학의 특징은 실학이었다. 고증학파에는 염약거와 모기령 같은 대가들이 있다
이와같이 창대는 고증학이 발달하고 실증주의적인 실학사상이 지배하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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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 철학과 도덕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므로 성리학은 당시에 사회 정치적인 기능으로서의 작용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리학은 후기에 이르러 관념화되는 폐단이 일어나게 되었다. 손기봉, 황조희는 양명학을 주로 하였으며, 고염무, 왕부지는 성리학을 주로 하였으나 모두 한당의 훈고학을 겸하였다. 대진은 한학의 입장에서 송학을 공박하였으며 방동수는 성리학의 입장에서 한학을 공박하였다. 옹방강, 완원 같이 청말의 학자는 한대의 고증학과 송대의 의리학을 절충한 학파라 하겠다. 그리하여 금문학의 발달, 문자학, 문헌학내지 고서의 편찬으로 사고전서등 모든 학문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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