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projec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3 22:24
본문
Download :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hwp
운동기능도 더욱 발달하여 6세경에는 신체적으로 좀 더 독립적인 활동이 가능하고 도전적인 활동을 즐기는 경향도 나타...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assignment
목차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assignment
I. 신체발달 및 인지발달
II.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적 발달
2. 학령전기의 발달과업
1) 성역할의 형성
2) 도덕성의 발달
참고한 문헌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assignment
학령전기는 4-6세까지의 시기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 중 남근기에 해당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 중에서 주도성 대 죄의식이 형성되는 시기이고, 피아제의 전조작기 후기단계에 해당한다.
I. 신체발달 및 인지발달
신체적 성장은 유아기나 학령전기처럼 괄목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학령전기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5세가 되면 일반적으로 체중은 출생 시 5배, 신장은 2배 정도가 된다된다.
순서
학령전기,발달특징,발달,사범교육,레포트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 ,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사범교육레포트 , 학령전기 발달특징 발달
설명
Download :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hwp( 69 )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project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project
레포트/사범교육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assignment
목차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assignment
I. 신체발달 및 인지발달
II.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적 발달
2. 학령전기의 발달과업
1) 성역할의 형성
2) 도덕성의 발달
참고한 문헌
학령전기 발달특징 및 발달assignment
학령전기는 4-6세까지의 시기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 중 남근기에 해당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 중에서 주도성 대 죄의식이 형성되는 시기이고, 피아제의 전조작기 후기단계에 해당한다. 운동기능도 더욱 발달하여 6세경에는 신체적으로 좀 더 독립적인 활동이 가능하고 도전적인 활동을 즐기는 경향도 나타난다.
또한 이 시기의 인지적 발달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는 아동들이 규칙을 어떤 권위자에 의해 주어진 고정불변의 것으로 인식하여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으로 간주하며, 행동의 옳고 그름을 자신이 입게 되는 손해의 양이나 처벌 여부에 따라 판단한다고 하였으며, 사회학습理論(이론)가들은 유아는 단순히 모델의 관찰학습에 의해서도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고 하였다.
학령전기 후반 정도부터 아동기 전기에 걸쳐 사회적 규칙을 내면화하면서 기초적인 수준의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II. 심리사회적 발달
이 시기의 아동은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모…(생략(省略))
다. 아동은 생활environment(환경) 이 확대되면서 또래집단과의 접촉을 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한다. 한편 프로이드는 이 시기에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함에 따라 부모의 도덕적 기준을 내면화하게 되고 양심과 초자아가 발달한다고 보았다.
I. 신체발달 및 인지발달
신체적 성장은 유아기나 학령전기처럼 괄목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학령전기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5세가 되면 일반적으로 체중은 출생 시 5배, 신장은 2배 정도가 된다된다. 아동은 생활environment(환경) 이 확대되면서 또래집단과의 접촉을 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언어를 습득하여 상징적 표상능력을 지닐 수 있게 되고, definition 적 사고를 하기 스타트한다. 그러나 그 사고는 비논리적이며 자기중심적 사고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