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co.kr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 field2 | field.co.kr report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 field2

본문 바로가기

field2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7 10:35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hwp




어떠한 발달에 있어서 어떠한 교육을 행하여야 할 것인가는 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 characteristic(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 이 글에서는 콜버그의 단계별 도덕성발달 理論과 검증 그리고 그의 理論을 배경으로 교육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교육은 인간발달과 분리해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 발달 속에서 행해지는 것이다. 도덕발달에 대한 연구 중 가장 잘 알려진 체계적인 연구는 피아제연구와 콜버그의 연구가 있는데, 그 중 콜버그의 理論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래서 지금 학교에서 학생들을 사회화함으로써 그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규범을 내면화하고 욕망과 책임 간의 갈등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적 행동이 결과 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추어서 분화한 행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순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피아제가 도덕발달의 구조를 기초하였다면, 콜버그는 그 characteristic(특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였으며, 피아제가 도덕발달에 관한 성향을 묘사했다면, 콜버그는 그 characteristic(특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environment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고,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한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4715_01_.gif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4715_02_.gif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4715_03_.gif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4715_04_.gif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4715_05_.gif


설명

Download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hwp( 89 )


< 서 론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산업이 발달하고 기계화, 자동화를 거쳐 누리망 이란 무한한 공간에 아이들이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따 그리고 많은 수의 아이들이 익명성을 무기로 욕과 비방, 폭력성 글들을 올리고 있따 사람들과 직접 만나 어울리며 익혀야 하는 도덕교육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결과라 하겠다.
Total 18,444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field.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field.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