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D]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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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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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 한 시간.hwp
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 Jennie Naidoo,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지역보건연구회, 계축문화사, 2011 윤아람,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처방, 이광무, 보성, 2009 정혜선, 배경희,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 2007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계축문화사, 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반드시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사정하고 계획서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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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資料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2) 주관적인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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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참고 ]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PRECEDE-PROCEED모형) 적용]
5) 행위목록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정혜선, 배경희, 건강증진 理論(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 2007
중년기는 직장에서 승진 및 의미 있는 역할을 맡을 수가 있는 기회의 한계 등을 뼈저리게 느끼데 되는 시기이기도 하며, 또한 자녀들이 모두 성장하여 부모의 곁을 떠나는 시기 이므로 대부분의 부모가 ‘텅 빈 둥우리(empty nest)’를 경험하게 된다
Ⅱ. 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
장소 - 서울시 OO구 보건소 관내의 40~50대 중년 남녀.
1) 객관적인 지표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이와 같은 사회적 심리적인 가정적 change(변화)는 중년들에게 자신과 자신의 일에 대한 定義(정이)를 새롭게 내리도록 하고, 나이에 대한 시간적 조망을 바꾸어서 지금까지의 삶에 대해 재평가하도록 하며, 미래의 삶에 대해 준비하게 하는 귀중한 발달의 기회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 반드시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사정하고 계획서를 작성한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순서
직업은 자영업자 2명, 회사원 6명, 전업주부, 5명, 무직 1명으로 구성되어졌으며,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 한 결과 한국 대도시의 mean or average(평균) 적인 도市民이면서 일반적이고 mean or average(평균) 적인 형태의 가족관계를 구성하고 있었으며, 소득 및 생활수준은 중류층을 대거 형성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特性)]
[보건교육D]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Jennie Naidoo, 건강증진 理論(이론)과 실제, 지역보건연구회, 계축culture사, 2011
레포트 > 의학계열
2) 비 행위적 요인
[8단계] - effect(영향) 평가
4) 변경불가 요인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PRECEDE-PROCEED모형) 적용]
[보건교육D] 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으로는 조깅, 수영, 등산, 걷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댄스 등장 시간 지속이 가능한 운동이 좋다.
Ⅱ. 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
Ⅰ. 서 론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이 시기부터는 걷기, 달리기, 줄넘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심폐지구력 운동이 주로 권장이 되며 근력운동과 유연성 운동을 병행해야 좋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Ⅲ. 결 론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설명
[보건교육D]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特性)]
윤아람,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처방, 이광무, 보성, 2009
* 명칭 : 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
[7단계] - 과정평가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참고資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理論(이론)과 실제, 2005
OO시 보건소의 협조를 요청하여 교육대상자로 선정된 경기도 OO시 관내의 만 45세 이상 이상 중년 남녀, 14명은 현재, OO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중류층 정도 생활수준을 누리시는 중년 분들이다. 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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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위적 요인
중년(노년)의운동증진교육,중년(노년)운동증진교육,보건교육D,보건교육,중년운동증진교육,노년운동증진교육,노년의운동증진교육,중년의운동증진교육,운동증진교육,운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계축culture사, 2007
대상 – 해당 시 거주, 중년 남녀, 14명(남:6, 여:8)
근육을 발달시키기 위한 운동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이 가장 效果적이며 조깅, 걷기, 등산, 에어로빅댄스 등도 效果가 있따
[9단계] - 결과평가
3) 변경 가능한 요인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culture사, 2007
주제 – 중년(노인)의 운동증진교육
[6단계] - 수행<1 시간 분량의 운동증진교육지도안>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特性을 상세히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