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삼대를 읽고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9 10:45
본문
Download : 염상섭-삼대를 읽고.hwp
겉으로 보기엔 아무런 연결 고리가 없는 듯 보이는 두 구조이지만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신구의 대립이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한 발전 속에서 산업화 시대를 거치고 이제는 정보화 시대가 되어버린 이 시점에서 과거의 생각과 새로운 생각이 서로 충돌을 일으키는 아노미 현상을 우리는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염상섭-삼대를 읽고나서 - 대학 리포트 제출자료
순서


설명
‘내 일생에 하지 않으면 안 될 가장 중대한 일은 이 금고 문을 여닫는 것과 사당 문을 여닫는 것 두 가지 밖에 없단 말인가? 마치 간수가 감방 문을 여닫듯이. 그리고 그리 중대한 사업이 오늘 이 자리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하지만, 덕기에게 있어서, 조씨 가문에 있어서 이 두 가지 일은 가장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다.
할아버지 조의관은 봉건제도 하의 전형적인 인물로써 돈과 조상숭배를 그 人生(life)의 최대 목표로 여기고 있는 인물이다. 하지만 그런 권태로움 속에서도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발전해 나간다. 이 소설의 사건 전개는 크게 두 부분의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삼대의 주인공격인 손자 조덕기는 조부 조의관으로 대표되는 구세대와 친구 김병화로 대표되는 신세대의 조화를 꾀하고 있는 완충적 인물로써 그려지고 있다. 금고와 사당 문을 여닫는 것, 어찌 생각하면 덕기가 고민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을 만큼 하찮고, 가벼운 일일지도 모른다. 나는 이러한 현상들을 염상섭의 `삼대`라는 소설 속에서 발견하게 된다된다.’
염상섭 삼대 독후감 감상문
한 부분은 조의관, 상훈, 덕기의 하향적이고 수직적인 가족관계. 또 다른 부분은 덕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친구 병화, 경애, 필순의 대등한 수평관계이다.
Download : 염상섭-삼대를 읽고.hwp( 55 )
삼대는 한국 근대 문학사에 있어 대표적인 사실주의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3-1운동 전후의 시대상을 배경으로 하여 3대에 걸쳐 이야기되는 가족사로써, 식민지 하에서의 한 집안의 몰락과정, 의식의 변화, 지식 청년들의 고뇌 등 인간의 심리 묘사를 사실적인 수법으로 쓴 작품이다. 선량
위의 말은 삼대 중 손자 덕기의 한 구절이다.
염상섭-삼대를 읽고나서
염상섭-삼대를 읽고 - 대학 레포트 제출자료
염상섭-삼대를 읽은후
시간은 만류할 방법도 없이 시계침을 진행시켜 나가고, 우리는 그 안에서 꼭두각시와 같이 일상의 반복적인 흐름에 의해 몸을 맞춘다. 찾아오는 시간에 변화를 갈망하지만, 그것은 그저 생각일 뿐, 실행에 옮기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또한 이 두 일이 이 소설을 이끌어 나가는 핵심이 된다된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 그런 덕기의 역할은 어찌 보면 미지근 한 느낌이 들 정도로 순응적이다. 이에 반해 아버지 조상훈은 새로운 시대와 기독교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그 시대의 대표적인 기관인 교회를 통한 사회 운동과 교육사업에 큰 뜻을 품고 있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처럼 보여지나 그 내면에서는 술과 노름, 축첩 등을 통한 바림직하지 못한 생활을 하고 있는 이중 인격자이며 무기력한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