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과 전근대적 계급관계의 해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6 03:16
본문
Download : 한국전쟁과 전근대적 계급관계의 해체.hwp
순서
Download : 한국전쟁과 전근대적 계급관계의 해체.hwp( 88 )
레포트/인문사회
민중의 압도 다수를 자지하고 있던 농민이 해방직후 내건 가장 중요한 요구는 토지개혁이었다. ‘전농’은 결성당시에는 ‘일제, 친일파 및 민족반역자의 토지는 전부 몰수하여 빈농에게 분배한다’는 강령을 선언하는 한편, 조선인 지주 소유토지에 대하여는 ‘소작권의 자의적 이동 금지와 더불어 소작료 금납 및 3.7제로의 인하’를 요구하였다. 1945년 12월 8일에는 ‘전국농민조합총연맹’이 결성되어 그 동안 분산적, 자연발생적으로 전개되던 운동이 집중되기 처음 하였고, 이는 조선공산당 등의 진보적 정치세력과 밀접한 연계를 갖게 되었다. 해방직후 농민들은 노동자계급과 함께 도·군·면·리 단위로 인민위원회를 결성하여 국가건설 운동에 나서는 한편, 토지개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반봉건 민주혁명투쟁을 전개하였다. 해방직후 농민들은 노동자계...
설명
농민의 토지개혁 투쟁 민중의 압도 다수를 자지하고 있던 농민이 해방직후 내건 가장 중요한 요구는 토지개혁이었다. 이것은 당시 농민의 주체적 조건이 아직 전면적 토지개혁을 실시할 정도로는 성숙되지 않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북한에서 토지개혁이 실시된 후인 1946년 5월의 전농 확대위원회에서는 북한의 토지개혁이 농민의 요구를 가장 절실히 들어준 것으로서 적합한 방법으로 해결하였다고 평가하고, ‘남한의 주객관적 조건은 북한과 달리 토지개혁을 바로 실시할 수 없으나’, ‘토지문제의 평민적 해결을 위하여’ ‘일…(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농민의 토지개혁 투쟁






다. 해방직후 농민들은 노동자계... , 한국전쟁과 전근대적 계급관계의 해체인문사회레포트 ,
한국전쟁과 전근대적 계급관계의 해체
농민의 토지개혁 투쟁
민중의 압도 다수를 자지하고 있던 농민이 해방직후 내건 가장 중요한 요구는 토지개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