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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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4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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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경영자의 역할구분
민츠버그는 모든 경영자들에게 공통적이라고 믿는 10개의 역할을 분리해 냈는데 이 역할 들은 대인적, 정보적, 의사결정적 역할로 구분할 수 있다아
1. 대인적 역할(interpersonal roles)
경영자는 公式 적 권한과 직급상 높은 신분을 바탕으로 대인적 접촉 특히 동료 및 부하들과 접촉을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경영자가수행하는 대인적 역할은 외형적 대표자, 지도자, 연락자로서의 역할이다.
2/ 지도자…(투비컨티뉴드 )
순서
다. 특히 경영자활동의 50%가 9분을 지속하지 못할 만큼 심사숙고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함을 발견하였다.
1/ 외형적 대표자(figurehead)로서의 역할은 방문객의 영접, 법적서류 서명 등 상징적인 대표자로서 법률적 내지 사교적 성질의 정형적 임무를 수행한다. 이에 따르면 경영자들은 의사결정에 관련된 정보를 세심하고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사람이라는 기존의 경영자직무에 대한 관점과는 달리 다양하고, 비정형적이며, 단기차원의 의사결정을 한다고 한다.경영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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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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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의 역할
경영자의 역할
목차
경영자의 역할
I. 민츠버그의 실증연구
II. 경영자의 역할구분
1. 대인적 역할
2. 정보적 역할
3. 의사결정적 역할
bibliography
경영자의 역할
I. 민츠버그의 실증연구
민츠버그(Mintzberg)는 5명의 사장을 대상으로 경영자 역할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평범한 경영자들은 기능적 접근방법이 제시하는 것처럼 사려 깊은 계획수립자도 아니고, 교향악단 지휘자도 아니라고 보았다. 특히 경영자활동의 50%가 9분을 지속하지 못할 만큼 심사숙고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함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민츠버그는 경영자들이 수행하는 주요 역할, 즉 경영자로서 마땅히 맡아서 해야 할 행동 또는 성격에 초점을 두고 경영자들의 직무를 연구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평범한 경영자들은 기능적 접근방법이 제시하는 것처럼 사려 깊은 계획수립자도 아니고, 교향악단 지휘자도 아니라고 보았다. 이에 민츠버그는 기능定義(정이) 이 경영자가 실제로 수행하는 것을 거의 說明(설명) 하지 못하며, 기껏해야 애매모호한 목적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민츠버그는 경영관리 계층의 역할에 대한 전통적인 기능접근방법이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민츠버그는 기능定義(정이) 이 경영자가 실...
경영자의 역할
목차
경영자의 역할
I. 민츠버그의 실증연구
II. 경영자의 역할구분
1. 대인적 역할
2. 정보적 역할
3. 의사결정적 역할
bibliography
경영자의 역할
I. 민츠버그의 실증연구
민츠버그(Mintzberg)는 5명의 사장을 대상으로 경영자 역할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따르면 경영자들은 의사결정에 관련된 정보를 세심하고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사람이라는 기존의 경영자직무에 대한 관점과는 달리 다양하고, 비정형적이며, 단기차원의 의사결정을 한다고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민츠버그는 경영관리 계층의 역할에 대한 전통적인 기능접근방법이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