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 시의 보편성과 토포스(topos)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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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8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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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紙鳶…(To be continued )
김소월의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과 토포스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적은 글입니다. . 서구에서는 이미 고대 수사학의 중요 쟁점 중의 하나로 바로 이런 보편성의 문제가 광범위하게 다루어진 적이 있다 그것은 토포스(topos)라는 concept(개념)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원래 논거를 발견하기 위한 장소를 뜻하는 concept(개념)이었다. 따라서 본고는 소월 시에 나오는 독특한 표현을 몇 개 문제 삼고자 한다.
순서
김소월의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과 토포스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적은 글입니다. 어떤 논의를 할 때 그 논의에 필요한 논거들의 장소를 잘 알고 있다면 그 논의를 더 완벽하게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런 논거들의 창고가 바로 토포스인 것이다.
(가) 午后의네길거리 해가드럿다. 이것은 단순한 장소 concept(개념)이 아니라 ‘말과 관계된 밑자리, 즉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데 쓰이는 말들의 터전’인 것이다.
3. 소월 시의 특수성과 수사적 特性(특성)
소월 시의 보편성의 측면이 밝혀지기 위해서는 먼저 보편성의 대척점에 놓여 있는 요소, 즉 김소월 시 몇 구절에만 예외적으로 드러나는 특수성 혹은 독특함에 대한 검토가 먼저 시도되는 것이 efficacy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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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市井의 첫겨울의寂寞함이어.
우둑키 문어구에 혼자섯스면
흰눈의닙사귀, 紙鳶이 다.
수사학의 관점에서 볼 때, 보편성에 대한 논의는 김소월과 같은 개별 시인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닐것이다.800 , 김소월 시의 보편성과 토포스(topos) 연구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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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김소월 시와 보편성의 문제
3. 소월 시의 특수성과 수사적 特性(특성)
4. 소월 시의 보편성과 토포스
5. 결론
2. 김소월 시와 보편성의 문제
소월 시의 보편성에 대한 접근은 이미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개별적으로 보자면 각각의 논의가 개개의 특수성을 띠고 있겠지만 범주화하자면 대략 우리 기층언어의 철저한 사용, ‘무명성’의 획득, 그리고 ‘국민성의 표현’에 대한 접근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첫째 범주는 소월 시 어휘의 特性(특성)을 근원적으로 지적한 것이며 두 번째는 시적 형상화 과정이 特性(특성)을, 그리고 마지막 범주는 내용(한)과 형식(율격)의 문제를 포괄하는 것인데, 이것을 주장한 논자를 포함하여 다른 연구자들의 논의는 이 세 범주 중의 하나에 속하거나 아니며 몇 개의 범주 속에 동시에 속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