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뒤르껭의 교육 사회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3 23:01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뒤르껭의 교육 사회학.hwp
왜냐하면 사회는 우리 개인적 존재보다 훨씬 크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사회는 우리의 모든 부분 속으로 들어온다. 사회는 우리에게 외재적인 존재이지만 우리를 포함하고 있따 그러나 사회는 우리의 내부에 있고 우리 본성의 한 측면으로 모든 곳에 존재한다. 그는 현대 산업사회의 모순과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해결이 `교육을 통한 사회화`라 보았다. 그러므로 사회는 우리와 융합되어 있따
하나의 사회적 제도로서 학교가 가지는 여러 가지 기능 가운데 `개인의 도덕 화와 사외의 도덕화` 곧 도덕적 인간과 도덕적 사회를 건설하는 기능은 학교의 존재 근거이며 교육의 본질적 지향이다.설명
[사회과학] 뒤르껭의 교육 사회학 , [사회과학] 뒤르껭의 교육 사회학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뒤르껭 교육 사회학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20뒤르껭의%20교육%20사회학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92%A4%EB%A5%B4%EA%BB%AD%EC%9D%98%20%EA%B5%90%EC%9C%A1%20%EC%82%AC%ED%9A%8C%ED%95%99_hwp_01.gif)
![[사회과학]%20뒤르껭의%20교육%20사회학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92%A4%EB%A5%B4%EA%BB%AD%EC%9D%98%20%EA%B5%90%EC%9C%A1%20%EC%82%AC%ED%9A%8C%ED%95%99_hwp_02.gif)
![[사회과학]%20뒤르껭의%20교육%20사회학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92%A4%EB%A5%B4%EA%BB%AD%EC%9D%98%20%EA%B5%90%EC%9C%A1%20%EC%82%AC%ED%9A%8C%ED%95%99_hwp_03.gif)
뒤르껭의 교육 사회학
뒤르껭 교육론의 출발점은 `사회질서가 어떻게 가능한가`였다. 그것은 교육을 통해서 그 사회가 추구하는 이상을 실현시키고, 사회정이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인간성을 창조하며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이상적인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그의 교육론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러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교육의 concept(개념) 안에서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가 살았던 당시 프랑스는 농촌사회에서 도시산업사회로의 이행 과정에 있었고 프랑스 대혁명으로 보수세력이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에 대립하고 있었던 혼란기였다. 사회화로서의 교육은 사회와 인간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통로이다. 도덕과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규범의 이해, 선택, 결정, 평가, 판단 등의 과정에 요구되는 지식과 능력을 가지도록 돕는 일과 이들을 실천하고자 할 때 요구되는 동기, 성향, 태도의 형성을 돕는 일을 목적으로 하고 있따 즉 도덕과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 능력과 판단 능력, 그리고 도덕적 실천의 동기와 태도를 함양하고 길러주는 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 이 교과는 도덕적 지식과 판단능력을 기르는 인…(drop)
순서
[사회과학] 뒤르껭의 교육 사회학
사회과학,뒤르껭,교육,사회학,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뒤르껭의 교육 사회학
Download : [사회과학] 뒤르껭의 교육 사회학.hwp( 36 )
다. 사회는 개인보다 훨씬 크고 우리를 초월한다. 도덕과는 그 교과목의 特性(특성)상 다른 어느 교과보다도 도덕성(morality), 즉 도덕적 행동을 하는 성향의 형성과 성장, 발달과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교과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