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의 이론(理論)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理論)을 서술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3 22:07본문
Download :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hwp
그리고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개인에 따라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상당한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감각-운동단계, 직관적 사고단계, 구체적 조작단계, 형식적 조작단계를 거치면서 정해진 통로를 따라 일어난다고 보았다. 그리고 피아제는 합리적 사고와 지식의 본질을 내면화된 가역적 행동, 곧 조작으로 보고 있으며, 행동과 조작을 반복 가능하게 하고 일반화할 수 있게 하는 인지구조를 스키마라고 불렀다...<중략>..
reference
설명
비고츠키 理論(이론)에 따르면, 인지발달은 사회적인 상황의 영향을 받으며, 학습이란 아동이 그가 속한 사회의 사회-문화적인 가치와 패턴을 내면화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출처
피아제는 생물학적인 발생적 인식론자이면서 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유기체의 생물학적인 기능인 환경에의 適應(적응)기능과 지적인 適應(적응)기능을 본질적으로 같은 것으로 보고 適應(적응)기능, 곧 동화와 조절기능과 조직기능이란 불변적 인지기능에 의한 인지발달로 파악하고 있다. 행동과 조작의 스키마는 適應(적응)상황에서 일반화되거나 분화되고 다른 스키마와 조정되면서 보다 가동적이고 일반적인 구조로 재구성되어간다. Ⅰ 서론
아동수학교육의 이론(理論)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理論)을 서술하시오
아동수학교육,피아제,비고츠키,Piaget,Vygotsky
2. 아동수학교육의 理論(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비고츠키 理論(이론)
레포트 > 교육계열
2. 아동수학교육의 이론(理論)적 배경이 되고 있는 비고츠키 이론(理論)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다른 학자들과 큰 차이를 보인다.
Ⅲ 결론
순서
Download :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hwp( 58 )
1. 아동수학교육의 理論(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 理論(이론)
Ⅱ 본론
여기서 동화는 기존의 인지구조에 의한 대상의 해석, 곧 인지구조의 일반화이며, 조절은 그것이 여의치 않을 때 동화를 위한 인지구조의 분화와 조정을 의미한다. 그는 인간정신기능을 초등과 고등으로 구분하였는데 여기서 초등정신기능은 기억, 주의, 지각 등 환경의 자극에 즉각적으로 反應하는 특징을 가진다. 사회-문화적인 가치와 패턴의 내면화는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사회-문화적인 경험을 단순히 모방하거나 반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성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역동적인 과정이라는 것이다. 피아제는 환경이 인간 성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면 비고츠키는 환경이 인간의 인지발달에 필수불가결한 요인이라고 보았다. 한편 인간을 동물과 구분 짓는 것이 바로..,<중략>.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 이론 2.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비고츠키 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Ⅲ 결론
1. 아동수학교육의 이론(理論)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 이론(理論)
Ⅱ 본론
아동수학교육의 理論(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이론)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아동수학교육의 이론(理論)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理論)을 서술하시오
다. 환경에의 適應(적응)과정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인지적 균형의 파괴와 동화, 조절에 의한 새로운 균형화가 반복되는 스키마의 끊임없는 재구성 과정이 인지발달이고 학습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