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이론과 전자민주주의의 future 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2 10:08
본문
Download : 민주주의이론과 전자민주주의의 미래상.hwp
우리는 수직적이고 피라미드적인 경영체계를 사람과 사람들이 하는 일을 추적하기 위해서 필요로 했다. 그리하여 점진적으로 부자와 빈자, 특권계층과 소외계층간의 기존의 차이가 사라질 것이다. 곧 우리가 목하 겪고 있는 정보혁명은 증대하는 민주화, 사회적 평등, culture적 르네상스의 출현을 예고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Download : 민주주의이론과 전자민주주의의 미래상.hwp( 87 )
민주주의이론과전자민주주의의future 상
레포트/인문사회
정보사회와 적합한 민주주의의 미래와 과제점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이제 컴퓨터가 이 일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제도를 수평적으로 재구축할 수 있다”(Naisbitt 1984, 282).
이처럼 컴퓨터의 광범한 보급은 사회를 이전의 어느 사회보다도 더욱 민주적이고, 평등하고, 풍요롭고, 다양한 방향으로 이끄는 것처럼 보인다.민주주의이론과전자민주주의의미래상 , 민주주의이론과 전자민주주의의 미래상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1. 다가오는 정보사회
2. 정보사회와 장미빛 전망
3. 정보기술의 민주적 잠재력을 현실화하기 위한 정치학자들의 제안
4. 정보기술의 민주적 함의에 관한 비판적 검토
5. 자유민주주의 내재적 한계
6. 정보사회가 제기하는 민주화의 과제(problem)
2. 정보사회와 장미빛 전망
(1) 주류 정보사회론자들의 견해
정보사회를 긍정적으로 보는 주류적인 견해는 정보사회의 未來(미래)상에 관해 다음과 같은 청사진을 제시한다. 이처럼 기술장비의 값이 저렴해지고 더욱 편리해짐에 따라 단순히 부유한 사람들 뿐만 아니라 정보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정보기술이 제공하는 놀라운 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컴퓨터와 통신장비의 영역에서 급속히 발전하는 기술적인 능력은 막대한 양의 귀중한 정보에 관해 보편적이고 즉각적인 접근을 가능케 할 것이다.
민주주의이론과 전자민주주의의 future 상
정보사회와 적합한 민주주의의 future 와 project점 등을 요점하였습니다. 지식은 힘이고, 전자화된 정보는 지식을 세계의 도처에 보급할 것이기 때문에 정치적 effect력은 더욱 더 광범위하게 공유될 것이다(Winner 1986, 273-74). 따라서 네이스비트(John Naisbitt)는 다음과 같이 정보사회의 도래를 환호하고 있다: “컴퓨터는 피라미드를 단숨에 깨뜨릴 것이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 보기 위해 우리 나라에도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토플러와 네이스비트의 주장과 전망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2) 토플러와 네이스비트
토플러는 자신의 유명한 저서인 『제3의 물결(The Third Wave)』에서 未來(미래)의 문명을 제2의 물결사회인 산업문명과 대비시켜 ‘제3의 물결’사회라고 명명하면서 포괄적인 전망을 내리고 있으며, 제22장 …(생략(省略))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