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교육reference(자료)>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통합적 운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4 07:03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과정.hwp
4)교육계획안 작성
3) 교육과정의(定義) 체계적 계획
2.교육목표(目標)의 진술
교육과학기술부⇄시·도(지역)교육청⇄유치원⇄교사
5)환경구성 및 reference(자료) 준비
각 유치원에서는 교사들이 교육目標(목표), 내용, 방법 등 교육과정에 관련된 계획과 운영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고 결정에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명시됨
제 1차 유치원 교육과政府(정부)터 교육과정의(定義) 통합적 운영을 지향함
여기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전국 공통의 일반적인 기준이기에 시·도의 특수성이나 실정, 필요, 요구가 충분히 고려되어 있지는 않다. 그런 다음 소주제와 그에 따른 교육활동을 주 단위로 效果적으로 배열하는 주간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한다.
3.생활주제 중심의 교육계획
1)교육활동 목표(目標)의 진술
3)주요 내용 선정
1)교육과정의 수립
예) 물에 녹는 물질들이 무어인지 교사가 보여주고 암기하게 한 후 기록하게 하는 등의 방법을 지양하고 유아가 스스로 물에 녹을 것과 녹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되는 것들을 직접 찾아보고 녹여본 후 쥬스 가게 놀이를 하는 등의 경험으로 접근할 수 있다
순서
ㅇ
1.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통합적 운영
각 생활주제는 유아의 흥미, 요구, 지역사(歷史)회의 여건 및 유아교육기관의 environment에 따라 몇 개의 주제로 나누어지며 다시 주제는 여러 개의 소주제로 나누어져 교육내용이 된다된다.
Download : 유아교육과정.hwp( 79 )
1) 교육과정의(定義) 수립
유아,교육,자료,과장,계획,통합,운영
7)실행과 평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이후 교육내용의 조직에서는 교과 중심이 아닌 통합교육과정을, 교육내용의 선정 측면에서는 학문 중심이 아닌 경험 중심의 접근을 지향하고 있다
2)목표(目標)행동의 분류
다.
설명
2)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
3)교육활동 목표(目標)진술 시 고려사항
6)일일 교육계획안 작성
레포트 > 교육계열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유아교육]<교육reference(자료)>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통합적 운영
2) 교육과정의(定義) 수립
*유치원 교육과정
여러 가지 내용요소를 특정 원리에 따라 관련되는 것끼리 묶는 것이다.
* 목차 * 1.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통합적 운영 1)교육과정의 수립 2)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 3)교육과정의 체계적 계획 2.교육목표의 진술 1)교육활동 목표의 진술 2)목표행동의 분류 3)교육활동 목표진술 시 고려사항 3.생활주제 중심의 교육계획 1)생활 주제 선정 2)주제 및 소주제 선정 3)주요 내용 선정 4)교육계획안 작성 5)환경구성 및 자료 준비 6)일일 교육계획안 작성 7)실행과 평가
^^교육과정에서 통합이란?
교육과정의(定義) 체계적인 편성은 그 적용기간을 기준으로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단위활동 계획안으로 구분될 수 있다





‘독립된 교과별 운영을 지양하고 일상생활과 놀이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이는 교과적 지식의 성취나 특기교육 위주가 아니라 ‘교육과정’ 중심의 유치원 교육이 충실히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유치원교육과정의(定義) 편성, 운영을 통하여 의도된 교육(계획)과 실현된 교육(실행)의 거리를 좁힘으로써 교육과정이 기대하는 ‘교육의 질’이 향상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유아교육과정의(定義) 계획과 통합적 운영
유치원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정하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지역수준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라 연령 및 수준별 교육내용을 편성하여 교육 활동을 운영하여야 한다.
유아교육법에는 “유치원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교육과정의(定義) 편성, 운영의 흐름
3)교육과정의 체계적 계획
2)주제 및 소주제 선정
* 목차 *
1)생활 주제 선정
이처럼 통학교육과정이란 유아를 전인적 인격체로 보고 발달 영역별, 교과영역별, 흥미영역별로 통합하여 통합된 전체 경험 속에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교육과정이다. 따라서 유치원은 각 지역수준의 교육과정을 근거로 유치원 실정 및 실태에 알맞게 각 유치원의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각 소주제에 따라 주요개념(槪念)과 目標(목표)가 설정되면 그 目標(목표)를 달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활동을 선정하여 통합적 계획안을 수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