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과] 성호기심 발달단계에 적합한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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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5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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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연령별 성호기심 발달과 성교육




1. 유아기의 성槪念(성호기심)의 발달
본 과제에서는 유아기의 발달단계에 따른 성교육에 대해서 서술한 것이다.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 유아기의 성개념(성호기심) 발달과 발달에 따른 성교육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순서
유아기는 6세 이전의 취학전 아동을 말한다. 3) 남근기
성호기심, 발달단계, 성교육,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 연령별 성호기심
1) 구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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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기의 성개념(성호기심)의 발달
[아동학과] 성호기심 발달단계에 적합한 성교육
설명
<서론>
본 처리해야할문제에서는 유아기의 발달단계에 따른 성교육에 관련되어 서술한 것이다. 다섯째, 인간의 의식구조 바탕에는 성충동이 잠재해 있고 이것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한 인간의 행동 characteristic(특성)을 결정짓는 주요 단서가 되는데 즉 “원본능(libido)”이 어디로 옮겨지느냐에 따라 성격과 행동characteristic(특성)이 결정되는 것을 말함이다. 유아기의 성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다루어져야 하며, 사실적 내용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셋째, “초자아”는 도덕원리에 의해 항상 선(善)을 추구하면서 자아와 원본능을 적절하게 통제하게 되는데 초자아의 이같은 조절기능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때와 장소에 따라 적절하게 표출되는 characteristic(특성)을 가지게 된다된다. 그러므로 본 처리해야할문제에서 유아기의 성개념(성호기심) 발달과 발달에 따른 성교육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유아들의 성교육이 필요한 것은 결정적으로 자기 성기에 대한 호기심에서 비롯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김상원편저, 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p. 389) 대다수의 부모들은 유아기의 성교육은 너무 이르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지금까지 성에 대한 은폐주의에 억눌린 생각이다.(김상원편저, 성교육/성상담의 이론(理論)과 실제, p. 389) 대다수의 부모들은 유아기의 성교육은 너무 이르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지금까지 성에 대한 은폐주의에 억눌린 생각이다. 남아의 경우 자기와 다른 여아, 여아의 경우 자기와 다른 남아, 그리고 엄마 혹은 아빠가 자기와 다른 성을 가진 이유 등은 바로 성 호기심을 의미하고, 또 하나는 자기를 비롯한 아기는 어떻게 태어났는가에 대한 질문은 성호기심에서 비롯됐고, 그러므로 성교육의 당위성을 가져다준다. 남아의 경우 자기와 다른 여아, 여아의 경우 자기와 다른 남아, 그리고 엄마 혹은 아빠가 자기와 다른 성을 가진 이유 등은 바로 성 호기심을 의미하고, 또 하나는 자기를 비롯한 아기는 어떻게 태어났는가에 대한 질문은 성호기심에서 비롯됐고, 그러므로 성교육의 당위성을 가져다준다. 그리고 학자들에 따라 유아기를 구순기(0-1세), 항문기(1-3세), 남근기(4-6세), 등으로 나누거나,(김상원, p. 392) 또는 기본적 성 정체감 단
2) 항문기
인간 성의식 발달의 의의는 탄생이라는 성의 제1관문을 통해 한 인격체로서 스타트되며 발달단계별로 성의 성숙을 이루어간다. 유아기의 성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다루어져야 하며, 사실적 내용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1. 유아기의 성개념(성호기심)의 발달 유아기는 6세 이전의 취학전 아동을 말한다.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theory(이론)(Libidotheory(이론))에 의하면, 첫째, 인간의 의식구조는 의식세계와 무의식 세계로 형성되어 있고 의식세계를 지배하는 “자아(ego)”는 무의식세계를 지배하는 “원본능(id:성욕)”과 끈임 없이 투쟁을 벌이면서 자신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된다. 그리고 학자들에 따라 유아기를 구순기(0-1세), 항문기(1-3세), 남근기(4-6세), 등으로 나누거나,(김상원, p. 392) 또는 기본적 성 정체감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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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중략
본 과제에서는 유아기의 발달단계에 따른 성교육에 대해서 서술한 것이다. 유아들의 성교육이 필요한 것은 결정적으로 자기 성기에 대한 호기심에서 비롯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둘째, “자아”는 현실원리에 따라 현실의 다양한 사태를 감안하여 그것을 소화하고 적응 하려고하는 반면, “원본능(성욕)”은 쾌락의 원리에 의해 충동적이고 원시적인 욕구를 있는 그대로 발산하려고 하여 양자 간에는 좀처럼 타협이 성립되지 않으므로 양자 다툼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초자아(super -ego)”가 담당하게 된다된다. 넷째, 초자아의 도덕적원리가 느슨한 인간은 원본능이 자아보다 강하게 표출되어 거칠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게 되고 초자아의 도덕원리가 강하고 보수적인 인간은 아가 원본능을 압도해 항상 조심스럽고 신중한 행동을 보이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