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작(連作)드라마로서 교육극 : 그 본질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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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9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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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문학의 측면에서 본다면 교육극이 가지고 있는 테마의 공유성,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제한된 테마에 의한 연작극이라는 점일 것이다. 그러나 위에서 논거한 것처럼, 브레히트의 모든 교육극이 - 서정시나 산문문학에서 흔히 보이는 장르처럼 - 특정한 테마의 틀(Rahmenthema)로 묶여 있음은 자명하며, 이러한 특징을 부각시키면 교육극을 드라마연작(Dramenzyklus) 또는 연작드라마라고 명명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극이 다른 변증법적 극으로부터 구별되는 것은 크라비엘이 강조하는 것처럼 음악과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대신 이 작품들에 교육극(Lehrstück)이라는 특별한 장르를 부여함으로써 이 작품들에 대한 작가 자신의 의도와 내용과 형식의 특수성 등 작가의 희곡론을 웅변하고 있다 교육극은 관객을 활성화하는 서사극 장르에 속하며 나아가 ‘제작자를 위한 예술’의 측면에서 아마추어 연극의 실현이었다. 이렇듯 교육극을 교육적 수단으로 활용한 점에 유념한다면, 이 교육극은 “유토피아”도. Vgl. dazu J.Knopf. Brecht-Handbuch Theater. 1986. S.423 u. Chong-Hi Kim. „Ist das Lehrstück ein Theater de…(省略)
연작(連作)드라마로서 교육극 : 그 본질과 내용
레포트/인문사회
브레히트는 이 일련의 작품들에 연작(Zyklus)을 뜻하는 어떠한 표기도. 희곡에서 연작을 뜻하는 표기로는 Trilogie(삼부작)이나 Tetr... , 연작(連作)드라마로서 교육극 : 그 본질과 내용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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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히트는 이 일련의 작품들에 연작(Zyklus)을 뜻하는 어떠한 표기도. 희곡에서 연작을 뜻하는 표기로는 Trilogie(삼부작)이나 Te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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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브레히트는 이 일련의 작품들에 연작(Zyklus)을 뜻하는 어떠한 표기도. 희곡에서 연작을 뜻하는 표기로는 Trilogie(삼부작)이나 Tetralogie(사부작)이 있다
하지 않았다.
이 일련의 교육극들은 개별 작품 하나 하나 자체로도 교육적 goal(목표) 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그것들 전체가 하나의 완성체로서도 같은 goal(목표) 를 지향하고 있다 독자에게 제시되어 있는 현존의 교육극 전체는 하나의 통일체로서 - 그 연작과정이 보완과 improvement의 과정이듯이 - 하나의 교육 ‘과정’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 자체로 교육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곧 ‘극장의 민주화’의 길이었으며, 동시에 그가 추구하는 극장을 통한 교육론과 관련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