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의 장르별 特性과 그 담당층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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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01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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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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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후반기에 와서 가사문학이 다양하게 발전하고 그것이 새로운 분화를 일으킨 사실과 관련하여 대다수 문학사가들은 세칭 ‘12가시’로 불리우는 가사작품 가운데 있는 이부 작품들이 이 시기부터 창작되기 시작하였으며 그것이 가사文化(culture) 의 변종으로 된다고 추정하면서 그를 가사가 분화되고 서민화되어 나타난 ‘잡가’라고 인정하고 있다아 다시말하여 적어도 17세기말에 와서 가사체시가는 시조에서 사설시조가 분화 발생한 것과 같이 ‘잡가’라는 변형태를 낳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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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와 동시에 삼강오륜을 표방하는 봉건적 철학인 주자성리학이 흔들리게 되었고 학문면에서도 실사구시와 이용후생의 실학의 effect을 받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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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가의 장르별 特性과 그 담당층에 관하여
2.1. 잡가의 발생과정과 그 槪念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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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회적, 예술적, 사상적 change(변화)들과 함께 우리 시가 문학의 모습도 그 모습이 많이 change(변화)하였는데 그중의 하나인 잡가에 마주향하여 간단히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17세기 사회 文化(culture) 영역에서는 이밖에도 훈민정음이 더욱 광범위하게 보급되어 그것이 서사생활에서 결정적 지위를 차지하는 change(변화)가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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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가시’가 다른 5편의 가사와 함께 1727년에 편찬된 ‘청구영언’에 고스란히 수록되어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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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가의 장르별 characteristic(특성)과 그 담당층에 관하여
17세기 사회 정치적 환경이 이 시기 시가문학에 준 커다란 effect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선행시기의 반봉건적이며 애국적인 시가문학조류가 더욱 뚜렷이 강화 발전되게 한 것이다.




잡가의 장르별 특성과 그 담당층에 관하여
전쟁을 통하여 무능력과 부패상을 직접 목격한 백성들은 종전과 같이 양반 관료의 권위를 인정하려 하지 않았으며 사회생활의 각 방면에 걸쳐 자기들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 기세를 강화함으로써 마침내 17세기에 이르러 봉건사회는 중세기 봉건제도의 종말을 예고하기 시작하였다. 17세기 국어 고전 시가문학의 이러한 사조적 change(변화)를 우리는 ‘12가사’의 일부 작품에서도 볼 수 있거니와 문학사에서 미처 알려지지 않은 가사부전의 일련의 작품이름을 통하여도 능히 알 수 있다아
이중삼중의 천대 속에 있던 국어 국문소설에 대한 사대부들의 사상적 effect이 허물어지고 국문소설문학이 흥성하게 된 사실은 국문시가 문학의 발전에도 긍정적 effect을 주었으며 발전을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