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co.kr [아동발달] 학습理論 중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비교분석 > field5 | field.co.kr report

[아동발달] 학습理論 중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비교분석 > field5

본문 바로가기

field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아동발달] 학습理論 중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비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03 11:05

본문




Download :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분석.hwp







3. 스키너(B. F. Skinner)

매우 수줍음이 많은 학생에게 교사는 의도적으로 그 학생이 정답을 알 수 있는 문제를 수업 시간에 질문하고 수줍음 많은 학생은 여러 次例 정답 말하게 되고 점차적으로 자신감을 얻게 된다
이 중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observe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定義(정이)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reaction response 간의 연합이다.
Ⅳ.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Download :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분석.hwp( 33 )


[아동발달] 학습理論 중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비교분석


1. 학습의 개념(槪念)과 定義(정이)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행동주의는 다시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따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분석-9350_01_.gif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분석-9350_02_.gif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분석-9350_03_.gif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분석-9350_04_.gif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분석-9350_05_.gif

1. 파블로프(I. P. Pavlov)
Ⅱ. 학습이론

학습理論 중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를 상세히 비교분석했습니다.
Ⅲ. 행동주의 학습이론


설명
Ⅰ. 서 론
학습과정에 대해 說明(설명) 하는 이론으로는 인지주의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이 있따 행동주의는 모든 reaction response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reaction response, 그 reaction response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싸이면서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이후에는 반복적으로 지렛대를 누르게 되는 것으로 조작적 조건화 형성. 이 때 먹이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강화가 된다
2. 손다이크(E. L. Thorndike)
5.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의 비교 분석
학습이론 중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를 상세히 비교분석했습니다. 자극이란 環境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이며, reaction response이란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말한다.
교사는 학생의 모델이라는 점에 유의, 학생의 성장을 돕겠다는 진실한 goal(목표) 를 가지고 배움을 사랑하는 모델이 되며 학생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사전적 定義(정이)에 의하면 학습은 경험이나 연구에 의한 지식, 이해, 능력 등을 습득하는 것이고, 킴블 (G. A. Kimble) 에 의하면 학습은 강화된 연습의 결과로 일어나는 행동적인 잠재능력의 지속적인 변화 이다.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학습이론,고전적조건화,조작적조건화,파블로프,파블로브, 스키너,고전적조건화조작적조건화,고전적조건화조작적조건화비교,
Ⅰ. 서 론





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의 차이점



순서
2. 학습이론
첫째,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는 개가 침을 흘리는데 일정한 법칙이 있음을 발견하고 조건reaction response과 무조건reaction response으로 분류하고 있따 배고픈 개에게 고기를 주면서 동시에 종소리를 들려주었다.
이에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비교분석 하고자 한다. 처음에는 이리 저리 돌고 벽에 부딪히고 난관에 봉착하더니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고 먹이가 접시위에 떨어지는 것을 본다. 여기서 종소리만으로는 개가 침을 흘리지 않기 때문에 중립자극이라 하며 고기를 주면 개는 고기에 reaction response하여 자연적으로 침을 흘리는데 이 경우를 무조건reaction response이라 한다.




레포트 >


다.
Ⅶ. 결 론



둘째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는 학생들은 단순한 자극에 대한 reaction response보다는 의식적인 행동 면보다는 의식적인 행동이 더 강한 때가 있다고 보고 상자에 지렛대와 먹이접시, 빨간불, 녹색불, 전기 배선 망이 설치된 상자 속에 쥐를 넣었다. 인지주의는 개인이 環境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지,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진다. 이렇게 어떤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reaction response을 유도해 내는 것이 고전적 조건화이다.
Ⅴ.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Ⅵ.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분석
이번에는 고기를 줄 때마다 종소리를 함께 들려주는 실험을 반복. 좀 지나면 무조건자극 없이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침을 흘리게 되는 것을 무조건 reaction response이라 한다.
Total 18,336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field.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field.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