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근현대문학사 기말시험 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0 01:58
본문
Download : 20192_기말_국문3_근현대문학사.pdf
③ 서구문물의 도입으로 전통적인 것과 외래적인 것이 혼용되었던 시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 제1장 개화기 시가 제2장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 제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역사성 제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 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시 제6장 전쟁시와 전후시 제7장 혁명과 세 가지 흐름 제3부 한국 근현대 소설사 제1장 개화기 소설 제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 제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 제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 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 제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과제 제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과제
제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歷史(역사)성
제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
제1장 개화기 시가
순서
③ 계급을 초월한 평등한 삶에 대한 바람이 주된 내용
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시
② 형식적 측면: 4.4조의 개방형 율문 형식 → 방대한 분량과 내용을 담을 수 있는 형식
2019년 2학기 근현대문학사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
① 인내천 사상을 골자로 하는 동학운동의 이념 전파를 위한 목적
- 수운 최제우의 득도 과정
방송통신 > 기말시험
제7장 혁명과 세 가지 흐름
(2) 동학가사의 내용과 형식
② 신분제와 같은 구질서와 외세의 침략에 대한 저항으로 새로운 가치관 요구
④ 순한글체, 4.4조의 전통적인 가사체를 계승
㉡ 문자형 시: 최남선, 이광수 등의 신시
① 동학의 창시자 수운 최제우의 창작
- 근대적인 의미에서 작품의 생산과 소비가 가능해짐
- 인내천(人乃天)사상을 중심으로 한 동학의 이념
1. 동학사상의 전파와 구국에 대한 갈망
㉠ 낭송형 시: 동학가사, 의병가사, 애국가사, 개화가사, 창가, 찬송가
- 중략 -
- 유교적인 덕치론에 입각한 군왕의 도 강조
③ 서구적 사조의 수용과 변용
① 민중의식의 성장, 애국 및 개화와 같은 계몽적 내용
제1장 개화기 소설
제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





② 「제일(第一) 룡담유」에서 스타트하여「제삼불이(第三不易)」로 마무리
제1장 개화기 시가
Download : 20192_기말_국문3_근현대문학사.pdf( 70 )
제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
제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
제2장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
근현대문학사,방통대근현대문학사,방송대근현대문학사,근현대문학사시험,근현대문학사요약,근현대문학사기말시험
설명
제6장 전쟁시와 전후시
1) 창작 배경
- 19C 후반의 혼란한 사회상, 지배층과 서양세력에 대한 비판
제3부 한국 근현대 소설사
2) 동학가사의 문학적 특징
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
- 전문적인 문인층의 등장과 문단의 형성
(1) 개화기 시가의 일반적 특징
② 현실을 비판하고 풍자하는 내용
① 내용적 측면
④ 낭송을 위한 시가와 문자적 측면이 강조된 시의 혼재 양상
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
3) 용담유사(1893)
제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 합리적인 삶과 절제있는 생활의 강조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