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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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3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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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사상에는 성리설의 개념적 분석... , 퇴계 이황인문사회레포트 ,
퇴계 학문의 기본적 성격은 주자를 표준으로 하여 도학의 철학적 근거를 밝히고 인격적 실현을 추구하는 것이다.
먼저 궁리의 문제는 곧 심성, 이기의 성리학적 Task 로서 추구되었다. 그의 사상에는 성리설의 concept(개념)적 analysis(분석) ...
다. 그의 사상에는 성리설의 槪念적 analysis체계와 더불어 수양론의 실천방법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아 도학의 학문적 기본방법을 거경(경의 생활화)과 궁리(진리탐구)라는 두 축으로 파악한다면, 이 둘은 도학을 이루는 양면으로서 유기적 관계를 지니는 것이다. 여기서 퇴계는 정지운의 천명도를 수정하는 과정에서나 기대승과 사단칠정논변을 전개하면서 인간의 심·성·definition 槪念을 이·기 槪念의 존재론적 구조로 정밀하게 analysis하면서, 하늘과 인간 또는 이와기가 서로 단절될 수 없는 상호연관성을 통찰하면서도 각각에 근원하는 양상을 analysis하여 선·악의 도덕적 근거를 명석하게 분별하고 있다아 곧 퇴계는 사단과 칠정은 같은 감정이지만 이 두가지 감정양상들은 천리와 인욕 또는 이와 기에 따라 각각 주장함이 다르고 그 원천이 서로 다르다는 분별을 엄격하게 규정함으로써 선·악의 원천을 discrimination화하고 혼동을 거부하였던 것이다. 퇴계는 사단을 이가 발동하고 기가 따라가는 것(이발이기수지)이라 하고, 칠정을 기가 발동하고 이가 타는 것(기발이이승지)이라 definition 한 이른 바 이기호발설을 주장하였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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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 학문의 기본적 성격은 주자를 표준으로 하여 도학의 철학적 근거를 밝히고 인격적 실현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것은 분별의 대립…(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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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 이황
레포트/인문사회
퇴계 학문의 기본적 성격은 주자를 표준으로 하여 도학의 철학적 근거를 밝히고 인격적 실현을 추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