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언어 습득 理論(이론)을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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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3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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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생득설이 전적으로 옳다고 할 수는 없지만 경험론에 따라 인간이 언어를 습득한다면 수많은 창조적 문장들을 구성하는 능력을 설명(說明)할 길이 없어진다.
설명
보육학개론,언어 습득 이론
[보육학개론] 언어 습득 理論(이론)을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
1. 경험론 - 행동주의 심리학 理論(이론)
1. 경험론 -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 2. 생득설 - 이성주의적 언어습득이론 ⑴ piaget 인지적 구성주의 ⑵ Vyogotsky 사회적 구성주의 3. 상호 작용설 - 구성주의 이론 4. 언어 습득 이론에 대한 나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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⑵ Vyogotsky 사회적 구성주의
3. 상호 작용설 - 구성주의 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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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득설 - 이성주의적 언어습득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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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모든 것을 배제하고 오로지 후천적인 경험만으로 언어적 요소들을 배운다는 경험론이나, 후천적 요소는 보조적 역할을 할 뿐이고 생득적인 언어능력에 전적으로 의지하여 언어를 습득한다는 생득설은 서로의 장단점을 통합하기보다 서로 완전히 대립한다. 분명히 인간에게는 다른 동물에게 없는 언어 습득과 관련된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물론 이 두 理論들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닐것이다.
4. 언어 습득 理論(이론)에 대한 나의 견해
⑴ piaget 인지적 구성주의
하지만 생득설을 주장한 촘스키의 理論은 다분히 극단적인 면이 있다고 본다. 하지만 이렇게 한쪽 부분에만 치우친 주장보다는 둘을 절충시켜 통합하는 것이 실제 언어 습득의 과정과 유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능력을 바탕으로 반복되는 경험과 자극, 타인의 강화작용 등 여러 경험주의적 요소가 덧붙여진 상호관계 속에서 인간은 언어를 습득하는 것일 것이다. 복잡한 언어활동을 감당할 만한 신경계, 혹은 언어를 관장하는 뇌의 부분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런 理論들이 있지 않았다면 언어 습득에 관한 연구도 미진했을 것이고, 이 理論들을 통해 파생된 여러 다른 理論들의 등장 또한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어린시절 겪는 경험은 자신만의 언어 규칙을 세우기 위한 매개변수가 될 뿐이지 아무것도 모르고 아무 능력도 없는 상태에서 경험만으로 언어를 배운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언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언어 습득 理論 중 경험주의적 理論보다 생득설을 더 따르고 싶다. 물론 경험주의만을 주장한 스키너의 理論도 마찬가지이다. 언어의 습득이 이루어질 때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