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의 방법 연구 - 주체적 감상으로서의 지도방법탐구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06 20:59
본문
Download : 미술감상교육의 방법 연구 - 주체적 감상으로서의 지도방법탐구 -.hwp
2) 분류법
학생들에게 여러 작품을 수집, 준비하게 한 다음 이를 분류시켜보게 하든지, 교사 측에서 의도적인 작품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분류하게 한 다음, 그렇게 분류한 까닭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하면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아
이때 분류 목적에 맞게 주어질 수 있는 작품 reference(자료)는 명화, 명작에 대한 카드 등이 좋을 것이다. 작품의 형식을 이루고 있는 조형요소와 조형원리들에 의하여 分析을 가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인데, 分析의 관점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分析을 가하고 그 내용에 대하여 대화하며 보고하도록 할 수가 있다아 “여러분이 이 작품의 특성(特性)을 찾아내려면 어떤 점을 따져보면 되겠습니까?”와 같은 물음을 던질 수 있을 것이다.
1. 아레나스의 대화중심 감상지도 방법
2. 分析과 분류 활동에 의한 감상
3. 묘사에 의한 감상
4. 명화 및 reference(자료) 수집활동에 의한 감상
5. 체험적 감상
6. 워크시트를 도입한 감상
2. 分析과 분류 활동에 의한 감상
1) 分析법
감상대상으로서 한 작품 내지 여러 점의 작품을 제시하고 미술작품의 구성요소를 分析해 보는 방법이다. 혹은 일정기간 동안 학생들을 통한 수집활동을 전개하고 여기서 얻은 reference(자료)들을 교사는 목적에 맞게 분류해서 reference(자료)화 해 두었다가 사용할 수도 있다아
3. 묘사에 의한 감상
‘묘사description’ 혹은 ‘묘사에 의한 감상’이란 작품의 내용과 특질…(생략(省略))
Download : 미술감상교육의 방법 연구 - 주체적 감상으로서의 지도방법탐구 -.hwp( 76 )
다.미술감상교육의방법연구 , 미술감상교육의 방법 연구 - 주체적 감상으로서의 지도방법탐구 -감상서평레포트 ,
주체적 감상으로서의 미술감상교육 지도방법에 상대하여 정리(整理) 하였습니다.
설명
레포트/감상서평
,감상서평,레포트
순서
미술감상교육의 방법 연구 - 주체적 감상으로서의 지도방법탐구 -
미술감상교육의방법연구
주체적 감상으로서의 미술감상교육 지도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