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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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9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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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상을 다시 살피면, 며느리의 이름은 온사녀, 백제의 무장 계백의 질녀(姪女)가 되는 명문귀족의 딸이라고 지칭한 부분에서 백제의 관등과 관직이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백제에 전해진 초창기의 불교사상에 관련되어는 잘 알 수 없지만 초창기인만큼 인과응보와 권선징악적인 내용과 종교적 신성을 강조한 신이적이었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겠다.잃어버린왕국 , 잃어버린 왕국법학행정레포트 ,
이에 다시 그 생활상을 짚어보면, 그녀는 아이의 이름을 만려(萬侶)라고 지었으며 새 아이의 무병장수를 위해 가까운 절에 시주까지 하였다는 부분에서 아이를 시주하는 일이 가능했음이 보이고, 신라 역시 백제와 마찬가지로 불교를 국교로 숭상하고 있었으므로 가사를 입은 스님을 대하자 점령군으로서의 거친 말투보다는 자연 부드러운 말투로 변해지고 있었다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백제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침류왕 원년(384)인데, 인도의 승려 마라난타가 동진(東晋)에서 오자 왕이 그를 맞이하여 궁중에 모시고 예의를 갖추어 공경하였으며, 이듬해에는 서울에 절을 짓고 승려 열 명을 두기도 하였다.
백제때에 불교가 성행한 사실에 관련되어는 주서(周書)에 `승려와 절과 탑이 매우 많다`고 한 것과 삼국사기(三國史記)에 아신왕이 백성들에게 `불법을 믿어 복(福)을 구하라`라고 하교하였다고 한 기록이 있따 이로 미루어 보아 백제에는 왕실의 보호하에 불교가 널리 퍼지게 되었음을 짐작하겠다. 삼국사기 [백제본기]의 고이왕대 기록에는 백제의 관등·관직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기사가 거의 망라되어 있따 먼저, 고이왕 7년조의 `진충(眞忠)을 좌장(左將)으로 삼고 모든 군사업…(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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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설명
잃어버린 왕국을 읽고나서 난 후 감상과 우리의 전통생활상에 마주향하여 쓴 글입니다. 백제불교의 한 속성 으로는 대단위 규모의 사찰을 지어 국가불교로서의 발전을 꾀했다는 것이다. 왕이 이를 예불하려고 할 때에는 먼저 인근의 바위에서 부처를 경배할 정도로 신성시하였으며, 국왕의 임석하에 자주 행향의식이 베풀어졌다고한다. 왕흥사(王興寺)의 경우 법왕 2년(600)에 일단 준공되었다가 그 뒤 35년간이라는 세월을 걸친 증측공사 끝에 무왕(武王) 35년(634)에 완성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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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잃어버린 왕국을 읽고 난 후 감상과 우리의 전통생활상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