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사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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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01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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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경제적 alteration(변화) 는 기존의 사회적 질서가 그대로 유지될 수 없도록 만들었다.
2)붕괴
- 철기의 발달과 화폐의 유통
그러나 주나라 후반기에 들어서, 철기의 발달과 화폐의 유통으로 농업생산력을 포함한 사회 전반의 경제력이 급격히 향상했다.제지백가에대하여 , 제자백가 사상에 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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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지백가에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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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중앙집권적인 국가체계의 등장은 이제 中國이 다시 봉건체제로 돌아 갈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과학기술과 생산력의 발달로 말미암아 새로운 병법과 무기가 발달하게 되었고, 이제 개인적 무술역량을 바탕으로 한 무사귀족의 必要性이 절감됐다는데서 연유했다.제자백가 사상에 대한 고찰
1. 시대적 배경: 春秋 戰國시대의 상황
1) 주의 종법적 봉건 사회
2) 붕괴
- 철기의 발달과 화폐의 유통
- 제후들의 대외적 지방 분권화, 대내적 중앙집권화
3) 제자백가의 출현
2. 諸子百家와 百家爭鳴
1) 공통적인 특징
- 현실문제 중시
- 자연 혹은 history(역사) 의 전례에서 논거를 도출
2) 용어와 학파들
3. 儒家, 墨家, 法家, 道家
1) 유가
2) 묵가
3) 도가
4) 법가
4. 맺음
1. 시대적 배경: 春秋 戰國시대의 상황
1) 주의 종법적 봉건 사회
주(周)의 봉건체제가 붕괴함에 따라, 기존의 사회질서는 붕괴하고 새로운 질서를 찾는 지적 활동이 왕성했다. 이제 봉건 제후는 중앙 政府의 통제에서 완전히 자유롭게 되어, 지방 분권화현상이 심화됐다. 대신 소규모 토지의 사적 소유를 바탕으로 가족 노동력을 주로 사용하는 소농들이 등장함에 따라…(skip)
제자백가 (유가, 묵가, 도가, 법가 등) 사상에 대한 연구보고서입니다. 주의 봉건제는 가족적 유대를 체계화한 종법제(宗法制)를 근간으로 유지됐다. 동일 종족내의 차등관계나 친소(親疎)관계 및 세습관계에 대한 질서를 규정한 종법제는 왕과 봉건제후와의 관계를 맺어 주는 근본 원리로서 작용했다. 즉 이전에는 `예`(禮)라는 불문법에 의해 질서유지가 되었든 것과는 전혀 다른 질서유지 체계가 확립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제후간에는 끊임없는 전쟁이 발생하고, 약육강식의 원칙에 따라 영토확장 경쟁이 벌어졌다. 그리하여 체제의 개편에 따라 관료제와 유사한 통치체제가 형성되고, 성문법, 즉 문자화된 법을 통해 국가 조직이 유지되는 새로운 질서가 등장하기 처음 했다. 누가 더 강력한 무력을 보유하느냐에 따라 제후간의 위계질서가 형성됐다.
- 제후들의 대외적 지방 분권화, 대내적 중앙집권화
또한 중앙 政府와 봉건 제후간에 유지됐던 종법제가 붕괴하고 말았다.
이렇듯 지방분권화가 심화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각 제후들이 강력한 중앙집권적인 국가 권력을 갖게 되었다.
레포트/인문사회






제자백가 (유가, 묵가, 도가, 법가 등) 사상에 대한 연구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