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theory 의 평가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3 05:10
본문
Download : 피아제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hwp
그는 인지구조의 발생과 그 발달과정을 처음으로 포괄적이고 일반적으로 기술하여 지적성장理論을 수립했다. 예를 들면, 4세경의 아동들은 보존관념을 파악하지 못하고 자아 중심적이지만 언제나 물활론 적이거나 자아중심적인 것은 아니다.
2. 인지발달理論과 사회복지실천
인지발달理論은 투사법을 활용한 정신역동 理論과 달리 직접적인 observation과 면접 등을 활용하여 과학적인 발달理論을 제시하였다. 인지발달理論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effect(영향) 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기여에도 불구하고 Piaget理論에 대한 몇 가지 비판이 있다
첫 번째는 아동을 능동적인 학습자로 규정했다는 것에 대한 비판을 받는다. 이러한 인지발달理論은 인간의 사고를 합리적으로 보며 인간과 環境의 適應(적응)을 강조하였다. 이는 성인의 가르침 없이도 아동 스스로 인지구조를 발달시킨다는 것인데 이에 대해 학습론자들은 훈련의 效果를 제시하며 교사와 부모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두 번째는 Piaget는 최종적인 인지발달이 adolescent(청소년)기가 되면 이루어진다고 보았는데 일부학자들은 성인기에도 인지발달이 계속된다고 주장하였다.피아제,이론,평가와,사회복지실천과,연관성,인문사회,레포트


피아제 theory 의 평가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Download : 피아제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hwp( 38 )
설명
순서
피아제 theory 의 평가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피아제 理論의 평가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Piaget 理論의 평가
Piaget의 理論이 아동의 인지발달연구에 크게 공헌했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정하지 않는다.
첫 번째는 Piaget理論은 아동의 사고과정 습득과 아동이 세계에서 경험한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社會福祉士의 이해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인지발달理論은 발달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심리적 구조에서 일어나는 alteration(변화) 들이 행동의 외형적 alteration(변화) 에 반영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社會福祉士들은 클라이언트의 현재 발달 단계 내에서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주위 環境을 탐색하며 클라이언트의 인지발달을 돕도록 해야…(skip)
레포트/인문사회
피아제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피아제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인문사회레포트 , 피아제 이론 평가와 사회복지실천과 연관성
다. 또한 adolescent(청소년)기에 도달한다는 형식적 조작기에 상당수의 성인이 도달하지 못한다고 반박하였다.
세 번째는 물활론이나 도덕 판단, 자아중심성 등에서 정교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