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특수교육의 drawback(걸점)과 발전Task 에 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30 07:27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발전과제에 대한 연구.hwp
즉, 정신지체, 농. 난청, 언어장애, 시각장애, 정서장애, 자폐증, 지체 부자유, 병 허약아, 학습장애아동 등과 같이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일반교육방법이 아닌 특별한 교육 관련 서비스를 요구하는 아동을 특수아동이라고 하며,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의 goal(목표) 는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제시될 수 있다 ① 우선 바람직한 집단생활을 할 수 있게 하여 성격의 특이성을 교정하여 원만한 인격형성을 goal(목표) 로 하고, ② 자립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게 하여 사회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것 뿐 아니라 더 나아가서 사회에 공헌하도록 육성하며, ③ 직업적 기능과 태도를 기르며, ④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결함을 보충, 수정하며, ⑤ 신체발달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돕는 것 등에 그 goal(목표) 를 둘 수 있다 (구본권 외9인, 1997:16~17)
2. 교육 재활 영역의 實態
교육재활영역 實態는 먼저 구미선진제국의 교육재활 관련 제도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교육재활제도와 정책호로그램으로서 조기교육, 초등교육 및 중. 고등교육 實態를 파악하고자 한다.
b. 특수교육의 목적
일반교육이나 특수교육의 목적은 그 근본 이념적 입장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이 법률은 다음과 같은 4개의 목적을 규정하고 있다 ① 모든 장애아가 그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무상교육으로 계획한 공교육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② 장애아와 보호자의 권…(省略)
다.
순서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drawback(걸점)을 해결하기 위해 특수교육과 장애아동에 마주향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내역과 drawback(걸점)을 analysis하고,특수아동교육, 특수유아교육방법,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중복장애아동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전Task 에 대하여 연구한 data(자료)입니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목적은 아동의 내면에 있는 소질을 파악하고 그 가능성을 개발시켜주는데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목적은 교육기관이나 교육대상에 따라서 적절하게 구체화되어진다.
a. 미국의 장애아교육제도
미국은 1975년 11월29일 전 장애아 교육법이 제정되었다.텀페이퍼특수교육 ,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발전과제에 대한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텀페이퍼특수교육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drawback(걸점)과 발전Task 에 대한 연구
Ⅰ. 서론
A. 연구의 당위성
B.연구의 목적과 내용
C. 연구의 방법
Ⅱ. 특수교육과 장애아동
A. 특수교육
1. 특수교육의 개요
2. 교육재활영역의 實態
3. 특수교육대상 출현율 및 장애인구수
B. 장애아동
1. 장애아동의 definition
2. 장애아동의 유형
3. 장애아동의 교육권과 특수교육의 이해
Ⅲ. 특수교육의 現況(현황) 과 문제가되는점
A. 특수교육의 現況(현황)
1. 장애아동 추정
2. 특수학교 現況(현황)
3. 시·도별 특수학교 취업상황
B. 특수학급의 일반적 운영체제 實態
1. 학급규모 및 구성문제
2. 대상학생 선정과 입급문제
3. 특수학급 운영형태
C. environment(환경) 조성 實態
1. 특수학급 교실 공간 구성
2. 특수학급의 시설·설비 및 교재·교구 확보實態
D. 교육과정 운영實態
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2. 통합교육
3. 개별화 교육
4. 부모 교육
E. 담당교사의 자격 및 전문성 實態
1. 담당교사의 전문성
F. 지원체제 實態
Ⅳ. 특수교육의 발전과제課題
A. 특수교육 기회의 제공
1. 특수교육 기관의 설립
2. 장애학생의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3. 조기 특수교육의 기회제공
4. 특수교육 연한의 연장
5.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의 확대
B. 특수교육의 질 향상
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改善
2. 교수학습 방법의 改善
3. 특수학교 교육의 양성.
4. 특수학교 교원의 연수
Ⅴ. 結論(결론)
* bibliography
특수교육이란 일반적인 보통의 교육방법이나 戰略만으로는 그 나이에 해당되는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goal(목표) 에 도달되지 못하는 심신의 장애를 지닌 아동을 특별한 방법이나 서비스로 교육함을 의미한다.
Download :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발전과제에 대한 연구.hwp( 34 )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특수교육과 장애아동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특수아동교육, 특수유아교육방법,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중복장애아동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전과제에 대하여 연구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