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현대신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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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04 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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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신유학 지은이 정가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전사분과 옮김 16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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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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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서양 문화는 의욕이 앞으로 향하기 때문에 외향적인 문화가 발달하였고,2) 梁漱冥, 「東西文化及其哲學」, 『梁漱冥全集』第一卷, 山東人民出版社,, 353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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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신유학은 서양의 생철학․신칸트주의․신헤겔주의․논리실증주의 및 불교의 유식종 등을 흡수하여 전통적인 유학의 내용을 현대에 더욱 풍부하게 하려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학파에 속하지만, 그들은 공통으로 서양의 각종 사조를 수용하면서도 유학의 본령을 더욱 굳건하게 지키려는 자세를 보인다. 그는 생명과 생활을 우주의 본질 개념(槪念)으로 이해하고, 의욕意慾을 문화를 이루는 주요 개념(槪念)으로 이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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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수 명】(1893~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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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문화는 의욕이 내부로 향하기 때문에 내향적인 문화가 발달했으며, 중국(China) 문화는 의욕이 스스로 조화를 이루어 중용을 견지하기 때문
양수명은 『동서문화와 그 철학(東西文化及其哲學)』에서 우주를 물질의 우주가 아닌 정신의 우주로 설명(explanation)했다. 그리고 그들은 한편으로 서양의 발달된 문화를 인정하여 수용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중국(China) 문화가 여전히 서양의 문화보다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며 중국(China) 문화를 더욱 선양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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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梁漱冥, 「東西文化及其哲學」, 『梁漱冥全集』第一卷, 山東人民出版社,, 383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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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수명은 이와 같이 순수 주관의 내성에서 이루어지면서도 그 내용이 밖으로 드러난다는 우주관을 근거로 서양 문화와 동양 문화의 차이를 설명(explanation)했다. 그들은 이전 시대에 중국(China) 문화가 아시아의 중심에 있었던 것으로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중국(China) 문화가 세계의 중심에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둘째, 1917~1924년 북경대 교수직을 맡고 있었던 기간으로 이 기간에 양수명은 불교와 유학, 그리고 동서문화를 비교연구했으며, 사상적으로는 유학으로의 변화가 처음 되었고 아울러 그의 명저『동서문화와 그 철학(東西文化及其哲學)』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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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신유학의 대표자인 양수명梁漱冥(1893-1988)의 전 생애는 대체로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셋째, 1925 ~ 1940년대 말까지로 학교운영, 향촌건설 후 정치협상위원이 되었고, 사상적으로는 비판을 밭은 바 있다. 이것은 그가 불교의 유식종과 베르그송의 생철학과 주역의 생명 사상을 융합하여 도출시킨 주관적인 우주관이라고 할 수 있다.
순서
즉 현대신유가들은 문화의 측면에서 중국(China)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드러내려고 했다. 첫째, 1917년 북경대 교수직을 맡기 이전까지의 시기로 이 때 양수명은 이미 자신의 人生관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였으며 불교를 숭상했다. 1980년대에는 또 다시 교단에 올랐고 몇권의 저작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