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학습조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4 11:48
본문
Download : [경영전략] 학습조직.hwp
즉, 학습조직이란 앞서가는 자기 그림자 또는 신기루와 같아서 결코 잡을 수가 없는 이상적인 모델로서 존재할 따름이다. 이렇게 볼 때 학습조직이란 우리가 끝없이 추구하고 가까이 갈 수 있을 다름이지 벤치마킹이나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처럼 그 goal(목표) 를 달성하고 `끝낼 수 있는` 혁신기법이 아니다. 그러나 학습조직에 일단 구축된 학습역량은 전 조직에 확산, 분산되어 있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 효과(效果)는 지…(skip)
설명
![[경영전략]%20학습조직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C%A0%84%EB%9E%B5%5D%20%ED%95%99%EC%8A%B5%EC%A1%B0%EC%A7%81_hwp_01.gif)
![[경영전략]%20학습조직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C%A0%84%EB%9E%B5%5D%20%ED%95%99%EC%8A%B5%EC%A1%B0%EC%A7%81_hwp_02.gif)
![[경영전략]%20학습조직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C%A0%84%EB%9E%B5%5D%20%ED%95%99%EC%8A%B5%EC%A1%B0%EC%A7%81_hwp_03.gif)
다. 즉, 학습조직은 빈익빈 부익부와 같은 양성적 피드백(Positive Feedback) 회로를 가진 시스템이다. 물론 대부분의 관찰자가 어느 조직이 어느 조직보다 미제까지 더 학습적이었다고 말할 수는 있겠지만, 정작 학습조직 내의 조직원들은 앞서 언급된 풍선 현상으로 인해 주관적으로 아직도 멀었다고 말할 가능성이 많다. 학습조직은 다음과 같은 特性을 갖고 있다
첫째, 학습조직은 일종의 풍선과 같아서, 학습한내용이 많은 학습조직이 되면 될수록 학습해야할 영역 또한 증대되어 학습의 necessity 을 더 절감하여 더욱 빨리 학습조직화되는 반면에, 학습이 정체되면 될수록, 학습의 necessity 도 절어져 점점 덜 학습조직적이 되어갈 것이다.
셋째, 학습조직은 이미 학습된 역량으로 말미암아 문제 자체를 소멸 또는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이미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는 program이나 기법들에 비해 그 효용성이 저평가될 가능성이 있어 학습조직 구축이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하기가 힘들다.
[경영전략] 학습조직 , [경영전략] 학습조직경영경제레포트 , 경영전략 학습조직
레포트/경영경제
[경영전략] 학습조직
[경영전략] 학습조직
순서
Download : [경영전략] 학습조직.hwp( 75 )
경영전략,학습조직,경영경제,레포트
[경영전략(戰略) ] 학습조직
학습조직이란 지식창출과 지식이전 활용이 구성원들의 창조욕구와 주인의식에 의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그 결과로서 조직 전체 차원에서 총체적인 경쟁역량이 증폭되는 기업, 아울러 구성원들의 강한 공동체의식과 연대감 하에서 끊임없이 alteration(변화) , 발전하는 열린 기업을 말한다.
둘째, 학습조직은 습관적으로 학습을 반복해야 하고, 학습이라는 것 자체가 이제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지식이나 행동능력을 보일 수 있느냐의 여부에 의해 판단되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서 학습조직이 `완료 되었다고 말할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