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co.kr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理論(이론)] 톨만의 잠재학습理論(이론), 행태주의 심리학 理論(이론)(쾰러의 통찰학습理論(이론), 레빈의 장理論(이론)) > field7 | field.co.kr report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理論(이론)] 톨만의 잠재학습理論(이론), 행태주의 심리학 理論(이론)(쾰러의 통찰학습理論(이론), 레빈의 장理論(이론)) > field7

본문 바로가기

field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理論(이론)] 톨만의 잠재학습理論(이론), 행태주의 심리학 理論(이론)(쾰러의 통찰학습理論(이론), 레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2 01:32

본문




Download :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이론] 톨만의 잠재학습이론, 행태주의 심리학 이론(쾰러의 통찰학습이론, 레빈의 장이론).hwp





톨만의 實驗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수행되었다. 그는 다른 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연구에서의 객관성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이 아닌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두 번째 무리는 실패가 그다지 줄어들지…(drop)

실험결과/기타



[인지학습에%20관한%20초기이론]%20톨만의%20잠재학습이론,%20행태주의%20심리학%20이론(쾰러의%20통찰학습이론,%20레빈의%20장이론)_hwp_01.gif [인지학습에%20관한%20초기이론]%20톨만의%20잠재학습이론,%20행태주의%20심리학%20이론(쾰러의%20통찰학습이론,%20레빈의%20장이론)_hwp_02.gif [인지학습에%20관한%20초기이론]%20톨만의%20잠재학습이론,%20행태주의%20심리학%20이론(쾰러의%20통찰학습이론,%20레빈의%20장이론)_hwp_03.gif [인지학습에%20관한%20초기이론]%20톨만의%20잠재학습이론,%20행태주의%20심리학%20이론(쾰러의%20통찰학습이론,%20레빈의%20장이론)_hwp_04.gif [인지학습에%20관한%20초기이론]%20톨만의%20잠재학습이론,%20행태주의%20심리학%20이론(쾰러의%20통찰학습이론,%20레빈의%20장이론)_hwp_05.gif [인지학습에%20관한%20초기이론]%20톨만의%20잠재학습이론,%20행태주의%20심리학%20이론(쾰러의%20통찰학습이론,%20레빈의%20장이론)_hwp_06.gif

Download :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이론] 톨만의 잠재학습이론, 행태주의 심리학 이론(쾰러의 통찰학습이론, 레빈의 장이론).hwp( 74 )



순서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理論(이론)] 톨만의 잠재학습理論(이론), 행태주의 심리학 理論(이론)(쾰러의 통찰학습理論(이론), 레빈의 장理論(이론))



다. 그는 학습이 단순히 행동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아닌 보다 포괄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주장하였다(Tolman, 1932). 즉, 스키너(Skinner)가 학습을 강화(reinforcement)의 效果로 간주하였지만 톨만은 학습을 인지적 alteration(변화) 로 간주하...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理論] 톨만의 잠재학습理論, 행태주의 심리학 理論(쾰러의 통찰학습理論, 레빈의 장理論)

목차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 理論들

I. 톨만의 잠재학습理論

II. 형태주의 심리학 理論
1. 쾰러의 통찰학습理論
2. 레빈의 장理論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理論

1) 톨만의 잠재학습理論

톨만(Tolman)은 행동주의가 한창인 1930년대에 왕성한 연구를 진행한 학자이다. 그는 학습이 단순히 행동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아닌 보다 포괄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주장하였다(Tolman, 1932). 즉, 스키너(Skinner)가 학습을 강화(reinforcement)의 效果로 간주하였지만 톨만은 학습을 인지적 alteration(변화) 로 간주하였다. 첫 번째 무리의 쥐들에게는 첫날부터 미로 찾기 학습에 성공(미로를 빠져나옴)하면 그때마다 강화물로 음식물이 제공되었으며, 두 번째 무리의 쥐들에게는 성공하여도 아무런 강화물도 주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서로 다른 견해는 쥐의 미로학습을 설명(explanation)하는 문제에서 드러난다. 그림 4-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첫 번째 무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적으로 실패를 적게 했다. 하지만 그는 전통적인 행동주의자들과는 달리 내적인 정신과정에 근거하여 자신의 實驗결과를 해석하였다. 미로는 상자 속에 칸막이를 쳐서 어떤 곳은 막히도록 하여 입구에서 출구까지 빠져나가기 어렵게 한 장치이다. 하지만 그는 전통적인 행동주의자들과는 달리 내적인 정신과정에 근거하여 자신의 實驗결과를 해석하였다. 그리고 세 번째 무리의 쥐들에게는 처음 10일까지는 아무런 강화물도 주지 않다가 11일째부터 성공하면 강화물을 주기 처음 하였다.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이론] 톨만의 잠재학습이론, 행태주의 심리학 이론(쾰러의 통찰학습이론, 레빈의 장이론) ,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이론] 톨만의 잠재학습이론, 행태주의 심리학 이론(쾰러의 통찰학습이론, 레빈의 장이론)기타실험결과 , 인지학습 초기이론 톨만 잠재학습이론 행태주 심리학 이론 쾰러 통찰학습이론 레빈 장이론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理論(이론)] 톨만의 잠재학습理論(이론), 행태주의 심리학 理論(이론)(쾰러의 통찰학습理論(이론), 레빈의 장理論(이론))

설명


인지학습,초기이론,톨만,잠재학습이론,행태주,심리학,이론,쾰러,통찰학습이론,레빈,장이론,기타,실험결과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理論] 톨만의 잠재학습理論, 행태주의 심리학 理論(쾰러의 통찰학습理論, 레빈의 장理論)

목차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 理論들

I. 톨만의 잠재학습理論

II. 형태주의 심리학 理論
1. 쾰러의 통찰학습理論
2. 레빈의 장理論
인지학습에 관한 초기理論

1) 톨만의 잠재학습理論

톨만(Tolman)은 행동주의가 한창인 1930년대에 왕성한 연구를 진행한 학자이다. 그는 쥐를 서로 다른 강화조건을 가진 세 무리(집단)로 나누어 미로학습을 시켰다.
그 결과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나타나는 실패의 빈도는 행동주의에서 강조하는 강화의 결과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그는 다른 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연구에서의 객관성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이 아닌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field.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field.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