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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입지론 중 노동지향론의 내용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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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6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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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노동공급지에 공장이 입지 하려면 노동공급지에서 운송비 상승액 이상의 노동절약이 있어야 한다. 이는 노동공급지점에서 절약되는 노동 비와 최소운송비지점에서 그곳까지 이동하는 투입되는 운송비상승액이 동일한 지점을 연결한 선을 말하는데, 앞에서 제시한 보기에서는 최소운송비지점에서 6…(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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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입지론 중 노동지향론의 내용 검토


레포트/법학행정




다.

2. 事例(사례) 가정을 통한 노동지향론 검토

만약에 최소운송비지점에서 5km 떨어진 곳에 노동공급지점이 있다고 가정하고 그곳에서 절약되는 노동비가 6만원이라고 하자. 운송비는 1km에 1만원이 투입된다고 하면, 최소운송비지점에서 노동공급지점까지의 운송비 부담은 5만원(5km x 10,000원)이다. 다시 말하면 최소운송비지점과 노동공급지점의 비교우위에 관한 문제를 베버는 그의 두 번째 theory(이론)으로 다루고 있다

최소운송비지점이란 운송비가 가장 적게 투입되는 장소이므로 만약 공장이 이곳을 벗어나면 벗어날수록 운송비는 상승한다. 만약에 노동절약액이 5만원에 미치지 않았다면 노동공급지점보다는 최소운송비지점이 더 유리하므로 운송지향으로 남는다. 이때 베버는 이 문제해결의 열쇠로서 등비용선(Isodapane)이란 관념을 정립한다. 결국, 노동공급지에서 절약되는 노동비가 6만원이므로 이 경우는 공장이 노동공급지점을 지향한다.

이때, 베버는 최소운송비지점과 노동공급지점의 비교우위를 가늠하는 척도로서 결정등비용선(die Kritische Isodapane)의 관념을 제시한다.

공업입지론 중 노동지향론의 내용 검토

1. 노동지향론 개요

노동지향론은 만약에 노동절약이 큰 노동공급지가 따로 존재한다고 볼 때, 운송지향론에서 결정된 최소운송비지점이냐 노동공급지점이냐를 택일하는 문제를 취급하는 내용이다.

등비용선 이란 최소운송비지점에서 일정거리마다 상승하는 총운송비(원료와 제품의 운송비)와 동일지점을 연결한 선을 말한다. 이 선은 최소운송비지점을 중심으로 동심원으로 나타나는데, 어느 한 방향으로 운송비가 적게 투입된다면 마치 등고선처럼 그 방향으로 완만한 곡선을 이룬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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