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co.kr 교육과정 > field7 | field.co.kr report

교육과정 > field7

본문 바로가기

field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7 14:29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_2101383.hwp




이 같은 교육과정이 어떠하냐의 문제는 교육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이며 연구Task 이다.

3.1.1 진보주의
진보주의는 실용주의, 도구주의 및 experiment(실험)주의 사상 위에 세워진 미국이 낳은 최초의 교육철학이다. 이러한 입장으로 전개한 교육과정을 인본주의 교육과정이라고 한다.course97 , 교육과정공학기술레포트 ,

course97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1. 들어가기

2. 교육과정이 槪念
2.1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2 계획된 활동인 프로그램(program]) 으로서의 교육과정
2.3 경험의 총체로서의 교육과정
2.4 수업결과의 구성체로서의 교육과정
2.5 자아발견을 위한 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2.6 사고방식의 개발로서의 교육과정

3. 교육과정이 기초
3.1 교육과정이 철학적 기초
3.2 교육과정이 사회적 기초
3.3 교육과정이 심리학적 기초

4. 교육과정이 설계
4.1 교육과정 설계의 유형
4.2 특정 교육과정 설계

5. 교육과정이 구성
5.1 교육目標(목표)의 설정
5.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6.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변천사
6.1 교수요목의 시기(1945~1954).
6.2 제1차 교육과정이 시기(1954~1963)
6.3 제2차 교육과정이 시기(1963~1973)
6.4 제3차 교육과정이 시기(1973~1981)
6.5 제4차 교육과정이 시기(1981~1987)
6.6 제5차 교육과정이 시기(1987~1992)
6.7 제6차 교육과정이 시기(1992~1997)
6.8 제7차 교육과정이 시기(1997~현재)
6.9 교육과정이 변천

교육이란 인간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실현하는 과정이며 교육과정은 인간의 지적, 정신적 영역의 능력을 통합시켜 全人으로 육성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3 교육과정이 기초

3.1 교육과정이 철학적 기초
교육철학은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계속적인 해답을 줄 수 있는 믿음을 제공함으로써 교육과정이 성격과 조직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교육 교육目標(목표)의 선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교육내용의 선정 및 교수방법의 선택을 좌우한다. 교육철학의 선구자인 J. Dewey는 다음과 같이 교육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따
① 교육은 생활이다.교육과정
교육과정은 일련의 교육활동 중에서 核心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_2101383_hwp_01.gif 교육과정_2101383_hwp_02.gif 교육과정_2101383_hwp_03.gif 교육과정_2101383_hwp_04.gif 교육과정_2101383_hwp_05.gif 교육과정_2101383_hwp_06.gif

Download : 교육과정_2101383.hwp( 25 )


,공학기술,레포트
교육과정은 일련의 교육활동 중에서 핵심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교육과정은 학생이 필요한 것을 학생 자신이 계획하고 조직하며 평가하게 하는 아동의 자발적인 활동 내지 자율학습을 교육방법의 기본 원리로 삼고 있따
3.1.2 본질주의
본질주의는 1930년대 미국의 …(skip)

설명



다.
③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④ 교육은 끊임없는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다. 인본주의 교육과정에서 目標(목표)로 삼는 자아발견인은 이기적이거나 자기중심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아와 타아가 통합된 인간이다.
진보주의 교육은 교과에 중심을 두기보다는 학습자인 아동에 초점을 두고 활동과 경험을 강조하고 경쟁적인 개인주의 수업보다 협동적인 집단학습을 권장하며 개인의 사회화를 추구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사항에 관해 알아보려 한다. 이러한 입장에서는 교육내용이 그것 자체로도 가치가 있어야겠지만 한편으로는 사고력을 키워주는 자료(資料)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6 사고방식의 개발로서의 교육과정
하나의 사고방식이 성립되면 그 사고방식은 여러 교육내용에 모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사고방식을 키워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사항에 관해 알아보려 한다. 교육철학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이 같은 교육과정이 어떠하냐의 문제는 교육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이며 연구과제이다.
② 교육은 성장이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field.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field.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