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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문화)심리학] 文化(문화) 심리학에 대한 사회 심리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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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5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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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ch(1952) 또한 사회적 경험이 없는 개인은 완전한 인간이 아니라고 하였다. 文化(culture) 심리학의 대전제는 文化(culture) 와 정신(Psyche)이 서로를 상호적으로 구성한다는 것으로, 文化(culture) 라는 집합적인 현실이 어떻게 사회 심리적 과정에 effect을 미치고 개인적 현실이 되어, 생각하고 느끼는 방법 더 나아가서는 행위에 effect을 미치는지, 그리고 다시 개인적인 행위가 어떻게 개인적 현실과 사회 심리적 과정들, 집합적인 현실을 유지, 지속시키고 변형시키는지의 과정들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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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심리학에 대한 사회 심리학적 접근







C. Geertz, 1973
설명



1.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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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文化(culture) 심리학] 文化(culture) 심리학에 대한 사회 심리학적 접근
“...인간이 된다는 것은 개인이 된다는 것이며, 개인이 되는 것은 ... 文化(culture) 적인 패턴과 歷史(역사)적으로 형성된 의미체계의 지도하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마음은 사회적 환경이 없으면 표현이 될 수도 존재할 수도 없으며, 사회적 관계나 상호작용의 조직화된 패턴이 먼저 전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文化(culture) 에 대한 사회 심리학적 접근의 예로서 (1)각 文化(culture) 마다 사람들 사이의 관계와 자기의 구조가 달라지고, 이에따라 사람들의 심리적인 과정과 정서적, 인지적, 동기적 경험이 달라지게 된다는 연구들과 (2)미국 남부의 폭력성을 특수한 경제적인 환경의 특징으로서 나타나는 명예의 文化(culture) 로 설명(explanation)하는 연구들, 그리고 (3)사회 현상을 文化(culture) 적이고 사회 구조적인 시각으로 설명(explanation)하는 연구들을 기술하였다.”


근대의 사회과학이 형성되기 처음 했을 무렵 약 1세기 전부터 대부분의 학자들에 의하여 강조되어져 왔던 생각은 인간의 정신은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라는 것이다(Asch, 1952; Baldwin, 1897, 1911; Jahoda, 1993; Le Bon, 1894, 1895; Mead, 1934; McDougall, 1908; Wundt, 1916). Mead(1934)는 자기(self)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구성물로서 사회적 경험에서 생성된다고 하였다. 개인이 인간이라는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사회라는 매개를 통해 큰 變化(변화)를 겪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시간, 장소, 그리고 환경으로부터 독립적인 사람들은 지금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해본 적도 없고 그 성질상 존재했을 수도 없다. 이 연구에서는 (1)實驗적 전통과 방법론적 엄격성, 보편성의 추구를 지향해 온 사회 심리학에서도 “의미”의 탐색이 과학적 방법론 만큼이나 중요한 이슈라는 점과, (2)어떤 현상이나 행동을 이해하고 原因을 밝히려면 그 현상이나 행동을 文化(culture) 적, 사회 구조적, 사회 歷史(역사)적인 맥락 내에서 이해하여야 한다는 점을 밝히려고 하였다.”

[文化(문화)심리학] 文化(문화) 심리학에 대한 사회 심리학적 접근
[문화심리학] 문화 심리학에 대한 사회 심리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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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렇게 일찍부터 사회적인 맥락과 환경이 인간 정신을 구성한다는 사실을 인식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文化(culture) 는 심리학 이론에서 상대적으로 주변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었다(Jahoda, 1990, 1993). 심리학이 文化(culture) 적인 접근을 회피해온 것은 심리학이 실증주의적인 학문으로 제창되면서 객관성과 보편성(universality)이 강조되어졌기 때문이다

심리학에서 주변적인 역할을 담당해 오던 文化(culture) 의 관념이 최근 들어 文化(culture) 심리학적 접근을 취하는 사회 심리학자들에 의하여 보다 중요한 위치로 올라서게 되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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