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정책평가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problem)물(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6 02:55
본문
Download : 20211출석대체_행정4_정책평가론_공통.zip
I. 서 론
III. 결 론
사전사후비교방법은 하나의 정책대상집단에 마주향하여 정책을 실시하기 전의 상태와 정책을 실시한 후의 상태를 단순하게 비교하여 정책효과(效果)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정책을 평가한다는 것은 정책집행 후의 정책효과(效果)의 크기나 집행과정에서의 합리성 여부와 최선의 정책수단을 선택했는지는 물론이고 정책자체의 goal(목표) 가 바람직하고 현실성 있는 것이었는지에 마주향하여 까지 평가함으로써 정책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bibliography
I. 서 론
II. 본 론
- 중략 -
1.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
1) 사전사후비교방법의 정책추정 논리와 예시
2. 비test(실험) 설계의 약점
순서
설명
2. 비test(실험) 설계가 진test(실험) 설계와 준test(실험) 설계에 비해 어떤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說明)하세요.
2021년 1학기 정책평가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problem)물(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
정책평가를 위한 사회experiment(실험)을 할 때는 experiment(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미리 확보해 놓고 행하는 experiment(실험)을 진experiment(실험)(true experiment), 진사회experiment(실험) 또는 experiment(실험)실적 사회experiment(실험)이라고 부른다.
방송통신 > 출석수업대체시험
- 목 차 -
1. 비test(실험) 설계에 해당되는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의 정책추정 논리와 예시를 각각 설명(說明)하세요.
정책평가란 실천된 정책의 효과(效果)성을 규명하는 단계로, 구체적으로 정책의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原因)을 규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reference(자료)를 수집 ․ 처리함으로써 정책의 효과(效果)를 비교하는 활동을 말한다. 특定義(정의) 정책이 goal(목표) 달성이라는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우선 정책수단이 실현되어야 하는데, 정책goal(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정책집행이 효과(效果)적으로 그 goal(목표) 를 달성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그 원인(原因)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활동이 정책평가이다.
1. 비실험 설계에 해당되는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의 정책추정 논리와 예시를 각각 설명하세요. 2. 비실험 설계가 진실험 설계와 준실험 설계에 비해 어떤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 2. 비실험 설계의 약점 III. 결 론 참고문헌
정책평가론,방통대정책평가론,방송대정책평가론,정책평가론과제물,정책평가론과제,정책평가론출석수업대체
Download : 20211출석대체_행정4_정책평가론_공통.zip( 80 )
1.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
이 보고서는 비experiment(실험) 설계에 해당되는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의 정책추정 논리와 예시를 각각 說明(설명) 하고, 비experiment(실험) 설계가 진experiment(실험) 설계와 준experiment(실험) 설계에 비해 어떤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說明(설명) 하였다. 동질성과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experiment(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는 구성원의 수, 즉 집단의 크기(혹은 표본크기)가 상당히 커야만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크기(구성원수)가 작은 경우에는 동질성 확보가 어려워진다는 사실이다. experiment(실험)대상을 무작위로 동질적인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experiment(실험)집단에는 처리를 가하고 통제집단에는 처리를 가하지 않은 후 일정시간이 지난 후 두 집단에서 나타난 처리효과(效果)의 차이를 결과변수로서 파악하는 것이다. 이것은 진experiment(실험)설계에서 비교집단(통제집단)이 없이 experiment(실험)집단을 전후로 비교하는 방법과 그 논리는 같다.
II. 본 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