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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現況과전망] 학교사회사업 도입 現況과 necessity n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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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3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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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사업 도입 상황과 피료썽







Ⅰ. 학교사회사업의 의의

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즉 사회복지는 그 속성상 사회의 alteration(변화) 에 따라 새롭게 발생하는 사람들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해 주는 전문직이기 문에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욕구에 따라 새로운 전문분야가 생겨나는 것이라 할 수 있따 이런 점을 감안해 볼때 학교사회사업 역시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adolescent(청소년)비행, 약물남용, 학교폭력 등 학교교육현장의 병리현상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그 내용이 사건화하여 언론에 보도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적 대응대안으로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이 모색되기에 이르…(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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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싸회라는 environment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따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이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 나라의 학교environment과 교육병리 현상의 問題點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 나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課題라 할 수 있따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학교사회사업이라는 용어조차 생소한 상황이며, 학교에 公式 적으로 임용되어 활동하는 사회사업가도 없는 실정이다. 한편 우리 나라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사회적 관심과 쟁점으로 부각하기 스타트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실천 방법과 기술을 적용하는 제도로서 미국 등 선진국에서 발전되어 이미 1세기 이상의 역싸를 지닌 사회복지전문직의 고유한 실천영역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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