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희곡학습지도안 / 희곡 교수 학습 지도안 단원명14. 희곡과 연극학습대상중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4 13:10
본문
Download : 희곡학습지도안.hwp
국어교과서에는 `희곡 작품을 읽을 때에 독자는 머릿속에 무대의 장면을 그려 가며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설명(explanation)되어 있다. (6) 등장 인물의 성격을 말할 수 있다. 희곡 교육의 최종적 goal(목표) 가 바로 그러한 지점에 도달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민족적 각성을 일깨우려 한 이 작품은 학생들에게 역사와 현실 그리고 문학과의 관계를 생각해 볼 기회를 줄 것이다. (4) 희곡의 구성 단계를 나눌 수 있다. 희곡은 연극 공연을 전제로 쓰여진 대본이므로, 무대 상연상의 여러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설명
Download : 희곡학습지도안.hwp( 62 )
다. 이 단원의 제재는 유치진의 `원술랑` 전 5막극 중의 제 2막으로 신라의 삼국 통일을 주도한 김유신 장군의 아들 원술의 좌절과 성취의 과정을 그린 것이다. 그러나 희곡을 읽으면서 무대를 상상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어서 그러한 단계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무대 상연의 조건으로는 시간의 길이, 장면의 제한, 인물의 수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희곡은 한정된 시간과 장소에서 제한된 등장 인물의 성격과 행동을 표현하여야 하므로 대사와 지시문이 무대 상연의 조건에 맞추어 압축되어 있음을 알게 한다. . 단원 학습 goal(목표) (1) 희곡과 연극의 관계를 말할 수 있다. (3) 인물의 성격, 나이, 성별, 상황에 맞게 낭독할 수 있다. (2) 희곡의 특성을 말할 수 있다. (5) 희곡의 시대적인 배경을 말할 수 있다.
순서
[report] 희곡학습지도안 / 희곡 교수 학습 지도안 단원명14. 희곡과 연극학습대상중학
희곡 교수-학습 지도안 단원명14. 희곡과 연극학습대상중학교 1학년예정...
감상문 희곡학습지도안 / 희곡 교수 학습 지도안 단원명14. 희곡과 연극학습대상중학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희곡 교수-학습 지도안 단원명14. 희곡과 연극학습대상중학교 1학년예정...





희곡 교수-학습 지도안 단원명14. 희곡과 연극학습대상중학교 1학년예정시수총 5시간본시주제(1) 원술랑. 계 획 단 계 .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희곡 작품을 감상하고, 직접 연극으로 실현해 봄으로써 희곡의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선정되었다. (7) 등장 인물의 갈등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또, 희곡을 연극으로 실연해 보는 과정에서 희곡이 연극의 바탕이 되는 글임을 이해하고, efficacy적인 말하기와 남의 말에 귀기울여 듣기를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