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영재교육의 problem(문제점) 및 改善(개선) 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9 03:05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영재교육의문제.hwp
Ⅴ. 우리나라 영재 교육의 현실은...
영재의정의외국의영재교육 진정한 의미의영재 교육
Ⅳ. 외국의 영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
① 미국 문부성의 영재에 관한 定義(정이)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영재의definition 외국의영재교육 진정한 의미의영재 교육 / (영재의 definition )
설명
순서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problem(문제점) 및 改善(개선) 방안
영재의정의외국의영재교육 진정한 의미의영재 교육 / (영재의 정의)
Download : 우리나라영재교육의문제.hwp( 47 )
다.
② Renzulli의 세 고리 영재 개념
Ⅲ. 영재교육의 필요성
Ⅱ. 영재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점
영재에 관한 기념비적 연구를 한 터먼은 성공에 influence을 끼치는 비지적(非知的)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Ⅰ. 영재의 定義(정이)
Ⅵ.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현실을 통해 본 問題點들
Ⅰ. 영재의 定義(정이)
영재 교육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조지프 렌즐리는 미국 문부성이 내린 영재에 대한 定義(정이)가 성취 동기를 소홀히 한 점과 제시된 영재성이 나타나는 분야들이 서로 배타적이거나 독립적이지 않다는 점. 그리고 이 定義(정이)를 사용하는 교육자들은 영재의 定義(정이)를 분야별로 정해 놓고, 실제로 영재를 판별할 때는 측정하기 쉬운 지능 또는 학교 성적만을 이용하였다는 問題點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목적 높은 창의성, 높은 project 집착력, (대단히 높을 필요는 없는) 平均(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의 세 가지를 가진 사람을 영재라고 定義(정이)하였다.
Ⅶ. 진정한 의미의 영재 교육을 위하여...
1972년 미국 문부성은, “영재란, 전문가에 의하여 뛰어난 능력으로 훌륭한 성취를 할 것으로 판별된 아동이며, 자신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정규 학교 program 이상의 변별적인 교육 program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라고 定義(정이)내렸다. 미국 문부성의 定義(정이)는 첫째, 예술적․창의적․지도자적․정신 운동적 재능을 고려하고 있고, 둘째, 영재들은 변별적인 교육 program과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점을 명백히 하였고, 셋째, 잠재 능력이 있는 자를 포함시킴으로써 이미 높은 성취를 보이지 않는 아동도 영재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