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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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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7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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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characteristic(특성)을 살려 말하기 교육은 듣는 이의 처지에서는 귀기울여 듣는 태도를, 말하는 이의 처지에서는 상대의 reaction response을 살피며 말하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따라서 말하는 이는 말하는 내용의 뜻을 분명히 하거나 강조 하기 위해서 표정, 손짓, 몸짓 따위의 언어 외적 자질을 이용하기도 한다.
ex)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도구적 성격) -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게 어떤 influence을 미치 기 위하여 주장하거나, 정보를 제공받기 위 하여 질문하거나, 어떤 일을 해 주도록 요청 할 때 사용된다
- 말하기의 characteristic(특성)은 언어의 선조성, 발화의 즉시 소멸성, 말하는 이와 듣는 이의 직접 대 면성, 음성언어의 제약성 등이 있다
첫째, 말하기의 선조성이란, 표현하고자 하는 음성언어 기호를 시간 순서에 따라 소리로 연결하여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셋째, 말하는 이와 듣는 이의 직접 대면성은 이들이 직접적으로 만나 상호작용 함으로 서 생기는 characteristic(특성)이다. 국어과말하기교육에관 , 말하기 교육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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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교육


순서






Ⅰ. 말하기 교육의 理論(이론)적 고찰

⑴ 말하기 본질
㈎ 말하기 characteristic(특성)
- 말하기는 말하는 이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듣는 이에게 음성언어나 신체 언어로 표 현하는 행위이다.

다.
넷째, 음성언어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음성언어로서의 말은 일정한 공간과 시간을 벗어나서는 전달되지 못한다. 즉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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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말하기교육에관

말하기 교육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이런 선조적 characteristic(특성) 때문에 말하기 지도는 시간을 고려해야 하고,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과 훈련 과정, 그리고 신중하게 말하는 태도와 습관을 기르는 지도 내용이 중시된다
둘째, 발화의 즉시 소멸성이란, 말하는 이의 음성이 발화 순간 사라짐을 말한다.말하기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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