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와 순자, 그리고 동중서의 인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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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4 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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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先秦)유학사상에서 인성론(人性論)과 관련된 논의는 공자 이후에 유학의 커다란 두 축으로 자리잡은 맹자와 순자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활발히 논의된다 물론 공자가 ‘교육’을 중시했던 것으로 미루어 보아 공자 역시 인간이라는 존재의 도덕적 발전 가능성을 어느 정도 인정했던 것으로 짐작할 수 있으나, 사실 공자가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 직접적으로 언급한 기록은 없다. 필요한 분에게 유용하게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맹자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도덕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순서
맹자와 순자 그리고 동중서의 인성론에 관련되어 각 학자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론(理論)의 내용을 요점하고 비교 요점하여 서술한 글입니다. 이러한 맹자의 주장을 ‘성선설(性善說 혹은 心善說)’이라고 한다.맹자 , 맹자와 순자, 그리고 동중서의 인성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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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와 순자 그리고 동중서의 인성론에 대해서 각 학자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론의 내용을 정리하고 비교 정리하여 서술한 글입니다. 여기서 ‘단(端)’이란 ‘단서’, 즉 마음속에 내재하는 ‘씨앗(seed)’을 의미하는데, 맹자는 “인간은 누구나 이 선(善)의 씨앗을 타고나기 때문에, 어려움에 처한 이를 안타까워하는 마음(惻隱之心)과 옳지 않은 것을 부끄러워하는 마음(羞惡之心), 그리고 겸양을 나타내려는 마음(辭讓之心)과 시비를 가리려는 마음(是非之心)을 가지고 있따”라고 이야…(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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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와 순자, 그리고 동중서의 인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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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
다. 맹자는 인간이 본성의 측면에서 동물과 구별되는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했는데, 그는 이 요소들을 사단(四端)으로 요약하였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