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co.kr [체육교육] 교육심리학-효과(效果)적학생평가 > field8 | field.co.kr report

[체육교육] 교육심리학-효과(效果)적학생평가 > field8

본문 바로가기

field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체육교육] 교육심리학-효과(效果)적학생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7 15:28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효과적학생평가).hwp




자료가 도움이 많이 되시길!!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학생평가 ­ 교사가 학생의 교육目標(목표) 달성에 대한 측정(measurement), 자신의 수업개선에 도움

but 모든 피드백이 학생의 자기 이해 촉진하진 않는다
: 시험점수, Task 점수, 발표점수 ect

2. 학생평가 유형
1) 준거지향 평가와 규준지향 평가




1. 효능적 학생평가에 대한 이해

(2) 학생의 자기 이해 촉진 기능

⇒ 교수전략(戰略) 의 효능성 판단에 필요한 정보와 수업 향상에 필요한 정보 제공
(학생평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관있는 교육평가와 학교평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
다. 2)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
(학생 평가data(資料)가 곧 교사평가data(資料))

2) 학생평가의 기능

(3) 교사의 수업 및 교육과정 개선 기능
ex) 열심히 공부했다 ex) _ 부분을 수정하면 좋은 글이 되겠다
(단, 시험결과 성적반영 되지 않음)

1) 학생평가의 정의(定義)

설정된 학습내용이 교사가 가르치고 있는 학생이 배우기에 적절하게 조 직되어있느냐의 문제까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교육심리학(효과적학생평가)-4021_05_.gif
1. 효능적 학생평가에 대한 이해
이 문제는 가장 쉬운 것이다
(2) 학생의 자기 이해 촉진 기능



-무용한 피드백 ⇒ 학생의 부족한 점 개선동기 부여하지 못함
< 효능적 학생 평가 >
* 목 차 *
(가장 타당하고 합리적인 교육목적이 설정되어 있느냐

잘했다
(교육심리학자들의 관심영역 중 하나)

(3) 교사의 수업 및 교육과정 개선 기능

­ 학생평가(정기적인 또는 수시로): 학습동기 유발 또는 학생의 학습의욕 촉진
가 도움이 많이 되시길!!

3) 형식적 평가와 비형식적 평가
레포트 > 예체능계열
­ 학생이 자신의 장단점 파악 기회 제공

­ Sternberg & Williams, 2002 : 학생 스스로 시험결과 평가
(1)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 기능
마음을 다른 곳에 두지 마라

그 data(資料)로 인해 학습지도가 개선되게 하는 기능
교육, 심리학, 학생평가, 효과적, 학습동기, 교사수업, 수업방식
­학생평가 → 학생의 학습향상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
(1)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 기능
↓ ↓

교육평가 전문가나 교육행정 전문가가 담당하는 영역
→학생 자신의 약점 찾는 기회 제공

학생들은 자존심 잃지 않고 자신의 부족한 점 개선

⇒ 학생에게 학습에 관한 피드백 제공 → 학생 스스로 자신의 능력 파악 도움, 학생의 자신이 정확히 알고 있는 것과 정확히 모르고 있는 것을 정확히 인식
긍정적 피드백 + 건설적 피드백


2) 학생평가의 기능
설명

-학생평가 ⇒ 교사의 교수방법, 교육과정 평가하는데 유효한증거
ex) 앞으로 잘해!
행복한 하루 되세요~~

교육심리학-효과(效果)적학생평가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순서



→ 교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

-학습내용 개선 → 평가는 교육목적 설정문제와도 관련이 있음

⇒ 교육평가는 평가 자체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Download : 교육심리학(효과적학생평가).hwp( 16 )


­ Sternberg & Williams, 2002

(4) 학생 생활지도와 상담data(資料) 제공 기능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다 이 수학문제를 풀 때는 이 과정에서 신중하게 해라
1) 학생평가의 정의(定義)


“칭찬, 격려” “개선 방향에 대한 자세한 설명(explanation) 제공”

▷ 교육평가 : 교육활동에 성패를 가늠하는 기준과 방법 제공
[체육교육] 교육심리학-효과(效果)적학생평가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학습 경험을 설정하였느냐의 문제와
­학교평가 → 각 단위학교의 지속적 발전을 도와주기 위한 목적
(평가 대상에 따라)
교육심리학-효과적학생평가에 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field.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field.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