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기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7 05:26
본문
Download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hwp
도덕이란 「사회생활에 있어서 사람이 사람으로서 행하여야 하는 이법과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 법률적 강제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내면적인 것임」 종교적 측면에서 소태산은 도덕이란 그 범위가 넓지만 도덕의 title만을 해석하면 「도란 무엇이든지 떳떳이 행하는 길이며, 덕이라 하는 것은 어느 곳 어느 일을 막론하고 오직 은혜가 나타나는 것」이라 했다.
3. 도덕성발달에 관한 理論(이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입장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일정한 가치관을 근거로 규범, 교훈, 상벌 등의 방법을 통하여 그들 가치의 내면화를 도모한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4) 대중매체의 影響
3) 학교의 影響
Ⅱ. 理論(이론)적 배경
2) 또래의 影響
좋은 점수 받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이들 가치는 사회 또는 문화를 원천으로 하는 행위의 규준 또는 규칙으로 생각되는 것들이다. Ⅳ. conclusion
<목 차>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한 방통대 Task 입니다.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1. 도덕성의 개념
1. 도덕성의 개념 및 구성요인
인격교육의 목적은 어린이가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여러 가치를 발견하는 것을 원조하고, 그리고 난 다음 어린이가 자신의 행동을 지도하는 교훈을 선택하는 것을 보장하는데 있다(Silver, 1976). 인격교육은 어린이의 선택의 자유를 인정하여 어린이가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가치를 수용, 즉 어린이 측에서 볼 때 발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도덕성 발달,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발달,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도덕성이론
설명
Ⅱ. 理論(이론)적 배경
2.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1) 부모의 影響
(4) 理論(이론)의 예시와 검증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기오.
레포트 >
Ⅰ. 서론
다.
4. 도덕성발달에 影響을 주는 요소
2. 도덕성발달에 관한 理論(이론)적 관점의 비교정리(整理)
Ⅲ.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6086_05_.gif](/prev/201103/%5B%EC%95%84%EB%8F%99%EB%B0%9C%EB%8B%AC%20B%ED%98%95%5D%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6086_01_.gif../prev/201103/%5B%EC%95%84%EB%8F%99%EB%B0%9C%EB%8B%AC%20B%ED%98%95%5D%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6086_02_.gif../prev/201103/%5B%EC%95%84%EB%8F%99%EB%B0%9C%EB%8B%AC%20B%ED%98%95%5D%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6086_03_.gif../prev/201103/%5B%EC%95%84%EB%8F%99%EB%B0%9C%EB%8B%AC%20B%ED%98%95%5D%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6086_04_.gif../prev/201103/%5B%EC%95%84%EB%8F%99%EB%B0%9C%EB%8B%AC%20B%ED%98%95%5D%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6086_05_.gif)
Download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hwp( 48 )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학습理論(이론)
순서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1. 도덕성 발달교육의 피료썽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1) 학습 훈련을 통한 손쉬운 도덕성 형성 교육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도덕성(morality)이 무엇인지 한 마디로 定義(정의)하기란 매우 어렵지만 도덕성을 「도덕적 품성」이라고 定義(정의)하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도덕의 개념을 진단함으로 해서 더 명백해지리라 본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이란 사람이 그러한 규준, 규칙을 받아들여 그것에 의해 사회화하는 과정으로 본다.
2) 인지理論(이론)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韓國放送通信大學校 youth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해보시오.
3) 정신분석 理論(이론)
2) 실제로 해보기를 통한 실천적 도덕성 형성 전략(strategy)
<참고한 문헌 >
도덕성의 기초를 확립하는 도덕교육의 주요 방법은 「가치의 내면화」이다. 주입식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입장은 강하게 권하거나 끝없이 반복함으로써 가르치거나 인상을 주려는 것이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