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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순자의 악론에 대한 analysis(분석) 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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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6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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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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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의 악론에 대한 분석적 고찰






1. 머리말


예와 악은 china(중국) 의 고대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槪念이다. 선왕은 이것을 본받아 음악을 만들고 <이 음악으로 선조의> 덕을 높혔다. ?예괘?에서는 음악의 기원을 “상전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자연 현상의 모방에서 문화의 출현을 설명(explanation)하는 ■■주역■■에서 음악의 기원을 설명(explanation)하는 한 구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2) 오늘날과 같은 ■■순자■■ 텍스트를 편집한 양경(楊倞)도 이 책의 진위에 대해 의심을 하지 않고 다만 몇몇 편장에 순자학파의 후학들이 끼워넣은 내용이 있을 것이라는 정도로 여겼다. 성대하게 음악을 연주하여 하느님께 제사지내고 조상의 신령을 <하느님과> 함께 제사지냈다. 우레가 땅에서 나와 울리는 것이 예괘의 모습이다.
선진의 문헌 가운데 음악의 본질과 기능 등 음악에 관한 고대의 사상을 정연하게 설명(explanation)한 문헌 가운데 ■■순자■■의 ?악론?은 ■■예기■■의 ?악기?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문헌이다. ■■주역■■에서 말하는 음악의 기원은 음악이 애초부터 종교적 목적을 가지고 생겨났다는 것이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와 의고풍이 성행하면서 몇몇 편은 역시 진위 문제가 논란이 되었다.”1)고 한다. ■■순자■■는 선진(先秦)의 문헌 가운데 텍스트 진위가 크게 문제되지 않는 몇 안 되는 문헌이다. 고대 사회에서 예는 정치, 사회, 종교 등 문화의 모든 방면에서 봉건 사회의 토대를 이루는 일종의 소통(commuication)의 수단이었다. 악은 사회 조직의 토대인 예가 지향하는 정신이며, 예로 조직된 사회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심층적이고 원초적인 정서적 통합의 수단이었다. 이후로도 ■■순자■■에 대상으로하여는, 예를 들어 ?비십이자? 편이 후학의 작품이라고 여기는 정도로 생각했을 뿐, 전체적으로 착간이 생긴 것은 있어도 위작으로 의심을 받지는 않았다. 논란의 Cause 은 대체로 ■■대대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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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실제로 음악은 고대 사회에서 전례나 의식, 제사와 같은 종교적 기능 뿐만 아니라 교육의 주요 수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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