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수학 교육학 신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5 17:14본문
Download : 수학 교육학 신론.hwp
-교육학 + 심리학 = experiment(실험)교육학
∴심리학을 수학교육 연구방법에 긍정적기여.
다.
② “어떻게 가르치느냐”에만 주목하도록 조장.
1.심리학과 수학교육학
*손다이크 : 처방적인 theory(이론)으로의 전환이 가능
제 9 장 수학과 교수․학습론
1. 수학교육학의 개념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
설명
2) 수학자가 수학교육에 기여할수 있는 방법>
⇒ 학문중심 교육과정(하향식 방향, 쉬운용어로 번역하기)에 반영된 “지식의 구조”는 곡 그 학문의 고유한 탐구방식,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로 이러한 핵심적 아이디어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수학자이다. : 심리학이 기여.
제 6 장 수학교육과 수리철학
그외 보렐(Borel), 르벡(Lebesque).
⇒ 방법학적인 입장으로 왜곡.
제 2 장 수학교육의 당위성 및 목적
③ Wertheimer(Gestalt심리학)
ex)직사각형의 S = 가로×세로 = 퓨비니 정리의 초딩번역판
제 1 장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제 12 장 수학과 평가 원리 및 방법
2) 부정적 influence(영향)
= 수학 교사의 전문성 + 교원 양성기관의 정체성
① 학교 수학과 학문 수학의 영계성을 찾는다
수학, 교육학, 신론
제 10 장 수학 학습 수준 理論
제 7 장 수학 학습 심리학
2. 수학과 수학교육과
순서
※포앙카레 : 자신의 수학적 창조의 경험을 토대로 증명을 기본적으로 논리에 의해 진행되나 발명은 직관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면서 직관과 통찰에 많은 관심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
② 교육과정이 구조화 방식
① 절차중심 :목표(目標)설정, 내용조직, 교재구성, 학습지도, 평가
Download : 수학 교육학 신론.hwp( 39 )
② 교과의 핵심 아이디어, 부르너의 용어로 “지식의 구조”를 확인하는 것
① 수학교육의 특수성을 무시 ⇒ 과학적인 연구반법만 고집
-교육 = 인간의 바람직한 change(변화)를 유도(계획적, 조작적, 의도적)
제 13 장 수학과 평가도구 개발
③ ‘지식의 구조 확인 : 수학교육을 이끄는 ’기준‘을 제공, 보다 직접적으로 수학교육에 기여
④ Vygotsky : 사고와 언어와의 관계 주목
① 50Thorndike(훈련과 연습에의한 행동주의적연구)
제 3 장 수학교육의 발달
-그들의 심리발달과 사고수준에 관련되어 심도있는 파악이 불가피!
④ 폴리아의 저서에서 볼 수 있듯, 수학적 사고 방법을 구체화해서 보여줌.
1) 교사양성 : 대학은 수학교육학이 독립적으로 자리잡기 이전에 이미 수학 교사를 양성하여 사회에 내보내는 일을 하고 있었고 이는 주로 수학과 교수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제1절 수학교육학의 성립
1) 수학을 의미있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 교과 교육론 ⇔ 교과교재론 ⇔ 교과교수론 ⇔ 교과평가론
1) 수학 교육학의 구조 : 수학을 잘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으로 구성
: 창조와 문제해경에 주목하는 형태주의심리학





-19C말. 교사양성 program시도 : Klem(현대 수학교육의 아버지)
제 8 장 수학 문제 해결 교육론
② Piaget (아동의 인지발달연구)
제 1 장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제 11 장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
제 1 장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제 2 장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제 3 장 수학교육의 발달 제 4 장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제 6 장 수학교육과 수리철학 제 7 장 수학 학습 심리학 제 8 장 수학 문제 해결 교육론 제 9 장 수학과 교수․학습론 제 10 장 수학 학습 수준 이론 제 11 장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 제 12 장 수학과 평가 원리 및 방법 제 13 장 수학과 평가도구 개발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자율성
제2절 수학 교육학의 개념 및 구조탐색
레포트 > 기타
2) 수학교육학의 개념적 구조
[수학] 수학 교육학 신론
: 심리학에 바탕
제 4 장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형태주의 심리학 : program화된 방법의 수준까지 구체화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