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비어천가 龍飛御天歌 - 장르문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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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9 21: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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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왕은 조선왕조의 foundation에 대하여 역성혁명의 당위성을 내세우기 위하여 육조의 행적을 china(중국) 의 고대 주나라의 개국에 대비시켜 천명의 소치임을 강조하려 하였다.
Ⅰ. 서론
Ⅱ. 본론
1. <龍飛御天歌>의 제작배경
2. <龍飛御天歌>의 장르문제
2.1 서사시로서의 <龍飛御天歌>
2.2 교술적인 서사시로서의 <龍飛御天歌>
2.3 악장으로서의 <龍飛御天歌>
Ⅲ. 結論
1. <龍飛御天歌>의 제작 배경
세종은 훈민정음을 창제하였을 뿐 아니라, 그 실용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용비어천가>를 찬정하게 하였다.
2. <용비어천가>의 장르 문제
2.1 서사시로서의 <龍飛御天歌>
<용가>에 대한 문학적 관심은 장덕순에 의해 학계에 제기 되었는데, 장덕순은 <용가>에 대한 기존의 양식적 용어로서 악장 ∙ 악가 ∙ 송영가 등 음악적 성격의 장르 규정에서 탈피할 것을 주장하면서 <용가>를 서사시적 양식으로 고찰해야 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영웅서사시의 출현은 영웅에 대한 일방적 찬양과 칭송이 아니라, 영웅서사시가 제작되게 된 근본적인 배경, 다시말해 영웅서사시가 제작된 당대 삶의 자리에 대한 고려가 일차적으로 따라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1442년(세종24) 봄에 경상∙전라 두 도의 observe사에게 전지를 내려, 태조가 운봉에서 왜구와 싸우던 사적을 탐문하여 보고하라 하여 <용비어천가>편찬 작업을 착수하였다. 본 고에서는 이종출, 김재남의 논고를 중심으로 그 特性을 살피고자 한다. 다시 동년 5월에는 <용비어천가>를 음악에 맞추어 치화평 ∙ 취풍향 ∙ 봉래의 ∙ 여민락 등의 악보를 만들어 공사 연향에 쓰게 하였다.
그 무렵 조선왕조는 신흥 국가로서 밖으로는 사대교린의 정책을 확립하고 있었고, 안으로는 새로운 질서와 지배 체제를 다지는 시기였다.용비어천가97 , 용비어천가 龍飛御天歌 - 장르문제를 중심으로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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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장르에 관련한 몇몇 대표적인 이론들을 검토해 보고, 그 타당성을 살펴봤습니다.
<용비어천가>가 제작된 시기는 일면 안정기로 접어 든 것처럼 보일지 모르나, 대내적으로는 충효…(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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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하여 세종 28년 훈민정음이 반포되자 『태종실록』을 상고하여 한역시를 삽입하였고, 동29년 2월에는 사실과 엇귀에 대한 주해를 붙여 10권을 만들어 올렸다. 그런 만큼 <龍飛御天歌>의 제작 의도는 개인적인 데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출발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