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02 02:17본문
Download :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hwp
영아는 갑자기 나타나는 자극의 방향으로 향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 지향reaction 을 보이며, 이러한 자극이 계속적으로 반복될 때는 지향reaction 이 사라지고 습관화가 이루어진다.
즉, 영아는 자신의 행동과 그 행동에서 나타나는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되면서부터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동하게 되며, 새로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익숙한 수단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영아는 행동하기 전에 사고를 하여 행동결과를 예측하며, 수단과목적의 관계에 대한 정신적 조작이 어느 정도 가능해진다. 영아는 조건화를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I. 인지발달
1. 감각운동
2. 목적지향행동
3. 대상영속성
II. 언어발달
서지사항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I. 인지발달
1) 감각운동
영아의 감각운동은 지능발달의 기초가 되며, 지능이 유기체와 環境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해 간다는 것이다.
2) 목적지향행동
영아는 임의적으로 단순한 reaction 을 보이는 것보다는 오히려 어떤 간단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여러 가지 행동을 함께 수행한다.
그러나 영아의 사고는 아직도 단순하고 구체적이며, 장래를 계획하는 능력은 극히 제한되어 있따
3) 대상영속성
영아기에 획득해야 할 중요한 Task 중의 하나가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의 concept(개념)이다. 또한 영아는 두 개 이상의 여러 자극이 있을 때 어느 한 개의 자극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주의집중을 보이기도 한다.
영아는 갑자기 나타나는 자극의 방향으로 향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 지향reaction 을 보이며, 이러한 자극이 계속적으로 반복될 때는 지향reaction 이 사라지고 습관화가 이루어진다. 또한 영아는 두 개 이상의 여러 자극이 있을 때 어느 한 개의 자극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주의집중을 보이기도 한다.영아기,인지발달,언어발달,사범교육,레포트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사범교육레포트 , 영아기 인지발달 언어발달
설명
순서
Download :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hwp( 63 )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I. 인지발달
1. 감각운동
2. 목적지향행동
3. 대상영속성
II. 언어발달
서지사항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I. 인지발달
1) 감각운동
영아의 감각운동은 지능발달의 기초가 되며, 지능이 유기체와 環境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해 간다는 것이다. 대상영속성이란 영아가 어떤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지거나 들리지 않아도 그것이 계속 존재한다고 믿는 것…(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다. 영아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반사행동으로 環境에 適應(적응)하며, 점차 경험에 의해 획득된 適應(적응)reaction 을 반복하게 되고, 그 이후에 반사행동을 통합하여 어느 정도 의도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영아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반사행동으로 環境에 適應(적응)하며, 점차 경험에 의해 획득된 適應(적응)reaction 을 반복하게 되고, 그 이후에 반사행동을 통합하여 어느 정도 의도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영아는 조건화를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기도 하고, 순수하게 감각운동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