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感想文(감상문) ] 메멘토, 이터널선샤인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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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9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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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각 영화의 구성과 ‘메멘토’, 그리고 이성에 앞서는 감정을 살펴보겠다. 그런 만남이 약 20분에 달하도록 그려지다가 뜬금없이 크레딧이 뜨면서 울고 있는 조엘의 모습이 비친다. 무언가 이야기가 시작된다는 느낌은 받을 수 있지만 과거로 가는지 未來로 가는지 알 수 없게 되고 현실과 초현실이 교차되기 시작한다. 그를 바탕으로 관객들은 구성에 대한 이해를 안고 감상하게 되지만 역행적 구성이 전부가 아닐것이다. 극을 구성하는 방식의 독특함과 저예산으로도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라는 것을 소재로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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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널선샤인>의 구성 역시도 시간의 순서를 따르는 평범한 서사 방식에서 벗어나 있따 조엘(짐 캐리)과 클레멘타인(케이트 윈슬렛)이 만나는 영화의 첫 부분은 유기적이고 현실적이다. 그리하여 마지막에 마주하는 것은 첫 만남의 아름다운 순간들이다. 영화를 다 보고도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순서를 기억하는 것에 혼란을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다룰 두 영화의 인물들은 기억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고유한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아 <메멘토(Memento)>와 <이터널선샤인(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이 두 영화들은 ‘기억이 지워진다. 하지만 여기서 다룰 두 영화의 인물들은 기억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고유한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기억을 잃으면 자아를 잃게 되고, 기억이 조작되면 다른 정체성을 가진 나로 변하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 영화 내내 순행적 구성의 흑백부분이 교차 편집되어 들어가다가 마지막에 컬러부분과 만나기 때문에 이 영화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생긴다. 그와 동시에 이 영화가 시간 순서에 역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을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사랑의 감정과 관계가 흘러간 후에 나타나는 것이기에 더욱 안타깝게 보이게 되고 결과적으로 감독의 선택은 옳았음을 알 수 있따
순서
기억은 곧 자아이다. 그로 인해 관객들은 자신의 기억이 완벽하지 않음을 느끼게 된다. 기억을 잃으면 자아를 잃게 되고, 기억이 조작되면 다른 정체성을 가진 나로 변하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거기에다가 주변 인물들의 등장, 모텔 출입, 차량 승하차 등의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장면들이 비슷한 화면 구성 방식을 유지하고 있따 그렇기 때문에 관객들은 <메멘토>를 다시 보더라도 다음 장면이 무엇인지 예측하기 힘들게 된다. <메멘토(Memento)>와 <이터널선샤인(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이 두 영화들은 ‘기억이 지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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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은 곧 자아이다. 극을 구성하는 방식의 독특함과 저예산으로도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아 또한, 등장인물들은 방식이 조금씩 다를 뿐 비슷한 행동 양식을 보이고 있기에 견주어 놓고 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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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멘토>를 보면서 처음 느끼게 되는 것은 시간의 파편적 구성으로 인한 혼란이다. 이 글에서는 각 영화의 구성과 ‘메멘토’, 그리고 이성에 앞서는 감정을 살펴보겠다.’라는 것을 소재로 만들어졌다. 그러다가 영화 말미에 가서야 오프닝부의 만남이 남녀 주인공이 한번 헤어진 후에 일어난 일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거기에 이르기까지 조엘은 가까운 기억부터 시작하여 오래된 과거의 일까지 거꾸로 삭제되는 경험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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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등장인물들은 방식이 조금씩 다를 뿐 비슷한 행동 양식을 보이고 있기에 견주어 놓고 볼만하다. 오프닝의 폴라로이드 사진은 폭력적 이미지를 통해서 관객을 압도한다. 놀란은 이런 방식으로 관객들이 레너드(가이 피어스)에게 자신을 이입하게 하는 效果를 거둘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