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理論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7 02:58
본문
Download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doc
중요한 것은 다음 발달단계에 잘 適應하고 건전한 성장을 진행하려면 각 단계의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drop)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사범교육레포트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에릭슨의,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연구와,교육에의,시사점,및,프로이트와,에릭슨,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사범교육,레포트
다.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理論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






순서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理論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
Erikson의 발달理論(이론), 자아개념(槪念)
과목:
담당교수:
이름&학번:
제출일: 2007. 4 . 25.
1.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理論(이론)
(1)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태어나서 18개월까지)
② 2단계 : 자율 대 의심(18개월에서 3년)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3살~6살)
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6살~12살)
⑤ 5단계: 정체감 대 역할혼란 (12살~18살)
⑥ 6단계: 친밀 대 고립(성인전기)
⑦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인 중기)
⑧ 8단계: 통합 대 절망 (성인 후기)
(2) 교육에 대한 시사점
2. 프로이트와 에릭슨 理論(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프로이트와 에릭슨 理論(이론)의 공통점 *
(2) 프로이트와 에릭슨 理論(이론)의 차이점 *
3. 사회성 발달
(1)부모의 역할
(2)또래집단의 역할
4. 자아개념(槪念)
(1)자아개념(槪念)의 의미
(2)자아개념(槪念)의 特性
(3) 자아개념(槪念)과 학교 경험
[bibliography]
1.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理論(이론)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doc( 80 )
설명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이와같이 긍정적·부정적 요소가 성장과정에서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초기의 성취나 실패가 영구적으로 치명상을 입히는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다. 그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인 위기를 수반하는데 이것의 해결여부가 개인에게 人生(인생)전환점이 된다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더 성숙하게 되고 성격 또한 원숙하게 된다 그 반면에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성장은 왜곡되는 것이다.